본 연구는 두 개의 연구목표를 가지고 있다. 첫번째 연구목표는 장애아동의 기능수준에 따라 자기결정기술을 교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자기결정기술의 하위영역 중 자기인식 능력, 자기관리기술, 자기옹호기술, 선택기술, 지원망구 ...
본 연구는 두 개의 연구목표를 가지고 있다. 첫번째 연구목표는 장애아동의 기능수준에 따라 자기결정기술을 교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자기결정기술의 하위영역 중 자기인식 능력, 자기관리기술, 자기옹호기술, 선택기술, 지원망구성기술, 지역사회활용기술, 사회성기술, 협력기술, 및 스트레스 해소기술의 9개의 영역을 선택하여 각 하위영역별로 3단계의 수준별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예를 들어, 자기관리기술의 경우, 제 1단계(중도)는 읽기와 쓰기 능력이 결여되어 있으며 신변처리능력이 아직 없는 수준의 아동들을 위해 이닦기, 세수하기, 머리감기 등의 자조기술에 관련된 자기관리기술에 중점을 둔다면, 제 2단계(중등도)는 기초적인 읽기와 쓰기가 가능하며 자조기술을 습득한 수준의 아동들을 위해 달력과 시계보기, 용돈기입장, 약속장에 따라 행동하기 등의 자기관리기술에 중범을 두며, 제3단계(경도)는 기초적인 자기관리기술과 학업기술이 습득된 아동들을 위해 자기점검법, 자기평가법, 자기강화법, 자기교수법 등을 교수하여 자신의 학업기술과 바람직한 행동습득에 초점을 맞춘다. 각 하위영역별 활동프로그램은 수준별 10개씩 총 30개이며, 9개의 하위영역이 있으므로 프로그램은 270개의 활동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각 활동프로그램은 각 활동목표, 활동내용, 활동자료, 및 평가 등의 내용을 담은 활동프로그램 계획서와 프로그램을 실시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활동지를 포함한다.
두 번째 연구목표는 자기결정기술을 교수하는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에 기초한 자기결정기술 척도를 개발하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번역하여 사용하고 있는 자기결정기술 척도는 외국 규준집단을 중심으로 표준화된 것일 뿐만 아니라, 특정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엔 문항들이 너무 포괄적이고 광범위하다. 따라서, 첫번째 목표를 달성하여 얻은 270개의 활동프로그램 내용을 중심으로 아동에게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교수된 내용과 관련된 문항들에 한해서만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또한, 9개 하위영역별로 얻은 원점수의 백분율을 이용하여 각 아동의 프로파일을 작성하여 영역간 불균형을 점검하고 추후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반영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