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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의 기능수준별 자기결정기술 프로그램과 교육과정에 기초한 자기결정기술척도 개발 및 적용효과 평가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사업명 신진교수연구지원 [지원년도 신청 요강 보기 지원년도 신청요강 한글파일 지원년도 신청요강 PDF파일 ]
연구과제번호 2003-003-B00252
선정년도 2003 년
연구기간 1 년 (2003년 07월 01일 ~ 2004년 07월 01일)
연구책임자 방명애
연구수행기관 우석대학교
과제진행현황 종료
과제신청시 연구개요
  • 연구목표
  • 본 연구는 두 개의 연구목표를 가지고 있다. 첫번째 연구목표는 장애아동의 기능수준에 따라 자기결정기술을 교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자기결정기술의 하위영역 중 자기인식 능력, 자기관리기술, 자기옹호기술, 선택기술, 지원망구성기술, 지역사회활용기술, 사회성기술, 협력기술, 및 스트레스 해소기술의 9개의 영역을 선택하여 각 하위영역별로 3단계의 수준별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예를 들어, 자기관리기술의 경우, 제 1단계(중도)는 읽기와 쓰기 능력이 결여되어 있으며 신변처리능력이 아직 없는 수준의 아동들을 위해 이닦기, 세수하기, 머리감기 등의 자조기술에 관련된 자기관리기술에 중점을 둔다면, 제 2단계(중등도)는 기초적인 읽기와 쓰기가 가능하며 자조기술을 습득한 수준의 아동들을 위해 달력과 시계보기, 용돈기입장, 약속장에 따라 행동하기 등의 자기관리기술에 중범을 두며, 제3단계(경도)는 기초적인 자기관리기술과 학업기술이 습득된 아동들을 위해 자기점검법, 자기평가법, 자기강화법, 자기교수법 등을 교수하여 자신의 학업기술과 바람직한 행동습득에 초점을 맞춘다. 각 하위영역별 활동프로그램은 수준별 10개씩 총 30개이며, 9개의 하위영역이 있으므로 프로그램은 270개의 활동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각 활동프로그램은 각 활동목표, 활동내용, 활동자료, 및 평가 등의 내용을 담은 활동프로그램 계획서와 프로그램을 실시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활동지를 포함한다.
    두 번째 연구목표는 자기결정기술을 교수하는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에 기초한 자기결정기술 척도를 개발하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번역하여 사용하고 있는 자기결정기술 척도는 외국 규준집단을 중심으로 표준화된 것일 뿐만 아니라, 특정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엔 문항들이 너무 포괄적이고 광범위하다. 따라서, 첫번째 목표를 달성하여 얻은 270개의 활동프로그램 내용을 중심으로 아동에게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교수된 내용과 관련된 문항들에 한해서만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또한, 9개 하위영역별로 얻은 원점수의 백분율을 이용하여 각 아동의 프로파일을 작성하여 영역간 불균형을 점검하고 추후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반영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 기대효과
  • 현재 특수교육 분야에서 자기결정기술의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으나, 자기결정기술을 교수하기 위한 프로그램은 읽기와 쓰기가 가능한 고등학생을 위한 것 몇 개 뿐이며, 그러한 프로그램들도 연구자들이 실시한 프로그램의 내용만 제시되고 있을 뿐이어서, 현장교사들이 실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침이 있는 계획서와 자료 등의 제시가 매우 미흡한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기능수준에 따라 자기결정기술프로그램을 구성함으로써 현장교사들이 장애아동들에게 자기결정기술을 교수하기 위해 개별화교육을 계획하고 실시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9개의 하위영역을 포함하고 있어서 각아동이 습득해야 하는 기술에 관련된 프로그램만 선택하여 실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능수준별로 구성되어 있어서 제 1단계의 활동프로그램을통해 교수하고자 하는 기술을 모두 성공적으로 습득한 경우 제 2단계의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만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현장교사들이 직접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계획서와 활동자료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자기결정기술에 관하여 지식이 없는 교사라할지라도 쉽게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겠다.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 번역하여 사용된 자기결정기술 측정도구들이 특정 프로그램의 효과를 민감하게 검증하기엔 문항들이 너무 광범위하고 자기결정기술을 교수하기 위해 사용한 특정 교육과정과는 무관한 경우들이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준거참조 검사와 교육과정에 기초한 평가의 개념에 기초하여 실제로 교수된 교육과정에 관련된 문항들만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통해 평가하여 집단이나 개인의 성취율을 알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자기결정기술에 관련된 학문분야의 연구가 보다 활발히 진행되는데 기여할 수 있다. 또한, 각 아동별로 개인 프로파일을 작성함으로써 교사가 다음 단계의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부모님이나 다른 전문가들과 의사소통을 하는데 있어서도 기여할 수 있다.
  • 연구요약
  • 본 연구의 첫번째 목표는 장애아동의 기능수준에 따라 자기결정기술을 교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으며, 두번째 목표는 자기결정기술을 교수하는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에 기초한 자기결정기술 척도를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절차의 제1단계는 본 연구자가 특수교사 3명 특수교육 대학원생 1명과 학부생 2명과 함께 프로그램 개발팀을 구성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제 2단계는 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하지 않은 특수교사 2명과 특수교육과 교수 2명에게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아 프로그램을 수정하고 보완한다. 제3단계는 개발된 프로그램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에 기초한 자기결정기술척도을 개발하여 제2단계에서와 마찬가지로 내용타당도를 검증받는다. 제 4단계는 개발된 자기결정기술 척도를 이용하여 사전검사를 실시하며 각 아동별로 프로파일을 작성한다. 제 5단계는 각 기능수준별로 연구대상인 정신지체 아동을 15명씩 선택하여 15주(주당 4회기)동안 프로그램을 적용한다. 제6단계는 프로그램 종료 후 사전검사에서 사용했던 동일한 도구로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각 집단에 있어서의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고, 각 아동별로 프로파일을 작성하여 향상정도를 분석하고 평가한다.
  • 한글키워드
  • 통합교육,협력기술,지역사회활용기술,선택기술,자기관리기술,자기인식,자기결정기술 프로그램,자기결정기술 척도,기능수준별 프로그램,교육과정에 기초한 평가,자기옹호기술,지원망구성기술,사회성기술,스트레스 해소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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