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과제 검색 > 연구과제 상세정보

연구과제 상세정보

초등교사의 수행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대응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사업명 신진교수연구지원 [지원년도 신청 요강 보기 지원년도 신청요강 한글파일 지원년도 신청요강 PDF파일 ]
연구과제번호 2003-003-B00210
선정년도 2003 년
연구기간 1 년 (2003년 07월 01일 ~ 2004년 07월 01일)
연구책임자 고재천
연구수행기관 광주교육대학교
과제진행현황 종료
과제신청시 연구개요
  • 연구목표
  • 1. 연구의 필요성
    최근에 우리 교육계에는 수행평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우리 교육계에서는 수행평가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학교현장에서는 수행평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으며 특히 수행평가의 도구개발과 실시방법 및 결과활용 등에 있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 교육의 현실을 감안해 볼 때, 이제는 초등학교 수행평가의 내실화가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내실화를 위해서는 초등학교에서 학교 구성원들간의 수행평가 문화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학교 구성원들인 교사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필수적이며, 이들이 수행평가를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관리 및 대처하고 또한 서로간에 상호작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수행평가 문화의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초등학교 수행평가의 내실화를 기하기 위해서는 수행평가에 대하여 학생들의 관점에서도 그들의 문화가 무엇인지와 그들의 대응 구조와 양상들을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들의 수행평가에 대한 관심과 역할 수행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초등학교 수행평가와 관련하여 교사와 학생들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초등학교에서 교사들의 수행평가에 대하여 학생들이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그들간의 대응 문화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이 연구는 연구방법에 있어서 질적 연구를 활용한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2. 연구의 목적
    따라서, 이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교사들이 실시하는 수행평가에 대하여 학생들이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물음은 첫째, 초등학교 수행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초등학교 교사의 수행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대응 행동 유형(구조와 양상)은 어떠한가? 셋째, 초등학교 교사의 수행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대응 문화는 무엇인가? 넷째, 초등학생들의 수행평가 대응 문화 형성의 사회ㆍ문화적 조건은 무엇인가? 이다.

    3. 연구의 내용
    이 연구의 물음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의 수행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일반적인 인식을 파악한다. 초등학교 교사의 수행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다양할 것이다. 초등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수행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파악하고자 한다. 즉, 초등학교 수행평가의 사전예고제 실시 여부, 도구나 문항의 형태와 수준, 채점이나 평정 방법, 결과의 활용 등에 관한 학생들의 인식을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초등학교 교사의 수행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대응 행동 유형(구조와 양상)을 규명한다. 초등학교에서 실시하는 수행평가의 형태와 방식은 각 학급 교사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또한, 교사의 수행평가 방식이나 태도에 따라 학생들이 대응하는 방식(구조와 양상)은 달라질 것이다. 따라서, 초등교사의 수행평가 실시 방식과 그에 따른 학생들의 대응 행동을 그 유형별로 규명하고자 한다. 교사와 학생들간의 수업시간에 평가를 통한 상호작용, 교사들이 수행평가를 통해서 채점과 평정하는 방식과 유형, 교사들이 공정하게 평가하기 위한 노력, 학생들이 좋은 평정을 받기 위한 노력이나 과정들, 학생들의 과제에 대응하는 방식들에 대하여 그 유형을 밝혀 내고자 한다.
    셋째, 초등학교 교사의 수행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대응 문화를 규명한다. 초등교사의 수행평가 실시 방식과 태도에 따라 학생들의 사회ㆍ문화적 대응 행동은 일정한 구조와 양상을 보일 것이다. 즉, 교사의 수행평가의 실시, 채점, 평정에 관한 관심, 실시 방식, 가치관, 태도 등에 따라 학생들이 대응하는 일정한 문화적 특성을 나타낼 것이다. 따라서, 초등학생들이 수행평가에 대응하는 문화적 주제가 무엇인지를 밝혀 내고자 한다. 수행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대응이 교과 및 영역별, 평가방법별, 평가장면별, 평가시기별, 학년수준별로 대응하는 문화적 특징이 있을 것이라는 가정에서 각각의 문화적 주제가 무엇인지를 탐색하고자 한다.
    넷째, 초등학교 학생들의 수행평가 대응 문화 형성의 사회ㆍ문화적 조건을 규명한다. 초등학교 학생들이 수행평가에 대응하는 문화를 형성한 배경에는 교사 요인, 학생 요인, 평가자체 요인, 사회ㆍ문화적 환경 요인 등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있을 수 있다. 그 가운데 이 연구에서는 수행평가의 대응 문화를 형성한 사회ㆍ문화적 요인이나 조건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 기대효과
  • 이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수행평가 실행 전략에 대한 학생들의 대응 구조나 양상을 밝혀 냄으로써 그들의 대응문화를 이해하는데 있다. 따라서, 이 연구 결과의 활용이 다음과 같은 학문적, 사회적, 그리고 교육적 측면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1. 학문적 발전에 기여
    첫째, 이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들이 수행평가를 위해서 무엇을 하고 어떻게 관리하고 대응하고 상호작용하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함으로써 수행평가의 이론 개발 및 심화 발전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둘째, 이 연구는 초등학교의 교사와 학생들간에 교수학습과정과 평가과정을 밝힘으로써 교수학습과정과 평가와의 연계를 강화하고 교수학습과 평가 이론의 심화 발전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셋째, 이 연구는 문화기술적 방법을 활용한 질적연구이기 때문에 양적 연구가 밝혀내지 못한 교사와 학생들간의 상호작용과 이들의 행동, 신념, 태도 등의 미시적인 과정을 기술하고 그 과정변인들을 규명해 냄으로써 수행평가의 효과성 측정에 기여함은 물론 질적 연구방법의 심화 및 확대에 기여할 수 있다.
    2. 사회적 발전에 기여
    첫째, 이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들이 수행평가와 관련하여 무엇을 하고 어떻게 대응하는지를 기술함으로써 사회ㆍ문화적 측면에서 교수학습 및 평가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둘째, 이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수행평가에 대한 대응 문화와 그 사회ㆍ문화적 조건과 배경을 탐색해 냄으로써 학생들의 학습은 물론 바람직한 과외활동에 대한 대안을 탐색해 내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셋째, 이 연구는 가정에서 학부모들이 자녀들에 대한 지도나 학습이나 평가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이해를 촉진시켜 줄 것이며 그 방법을 제시해 줄 것이다
    3. 교육적 측면에 기여
    첫째, 이 연구는 초등학교 수행평가의 계획 수립, 도구 개발, 채점 및 평정, 결과 활용 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해 줌으로써 교수학습평가, 수행평가의 현장 적용에 기여할 수 있다.
    둘째, 이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의 수행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초등학교 수행평가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셋째, 이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교수학습 및 수행평가의 실행 과정을 직접 관찰하여 그 과정과 결과를 기술하는 연구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확인, 학습동기 유발, 교수학습 및 수행평가 방법 개선에도 직접적으로 기여하게 될 것이다.
    넷째, 이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수행평가 대응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학생들의 교수학습지도는 물론 생활지도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다.
    4. 활용방안
    결국,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이 연구는 초등학교 수행평가의 이론 및 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될 것이다. 둘째, 이 연구는 초등학교 교수학습평가와 수행평가에 대한 교사 연수 자료로 제공될 것이다. 셋째, 이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교수학습지도, 생활지도 및 학습평가의 기초 자료로 제공될 것이다. 넷째, 이 연구는 초등학교 수행평가와 관련한 정책 입안 자료로 제공될 것이다.
  • 연구요약
  • 1. 연구의 필요성
    최근에 우리 교육계에는 수행평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학교현장에서는 수행평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으며 특히 수행평가의 도구개발과 실시방법 및 결과활용 등에 있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 교육의 현실을 감안해 볼 때, 이제는 초등학교 수행평가의 내실화가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따라서, 초등학교 수행평가의 내실화를 기하기 위해서는 수행평가에 대하여 학생들의 관점에서도 그들의 문화가 무엇인지와 그들의 대응 구조와 양상들을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2.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교사들이 실시하는 수행평가에 대하여 학생들이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물음은 첫째, 초등학교 수행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초등학교 교사의 수행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대응 행동 유형(구조와 양상)은 어떠한가? 셋째, 초등학교 교사의 수행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대응 문화는 무엇인가? 넷째, 초등학생들의 수행평가 대응 문화 형성의 사회ㆍ문화적 조건은 무엇인가? 이다.

    3. 연구의 방법
    이 연구는 주로 질적 연구 방법인 면담과 참여관찰을 활용한 문화기술적 연구방법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연구결과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개방적 작문을 통한 내용분석법이 사용되며, 광범위한 문헌 고찰과 문서 자료의 수집 및 분석도 활용된다. 이 연구는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에 위치한 2개의 초등학교에서 실시될 것이다. 이 연구의 대상 및 정보제공자인 참가자는 연구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선정한다. 첫째, 이 연구의 참여관찰은 연구대상학교별로 4, 5, 6학년 각 2개 학급 총 6개 학급씩, 전체 12개 학급에서 수업시간에 맞춰 수업 및 평가 장면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둘째, 면담에 참여할 연구대상학교의 주 정보제공자는 연구대상학교별로 교사 6명, 학생 18명, 학부모 6명씩, 전체 교사 12명, 학생 36명, 학부모 12명이다. 셋째, 학생들의 수행평가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평가에 대하여'라는 자유 형식의 글쓰기를 실시한다. 이 연구에서 주로 사용한 자료수집 방법으로는 질적 연구방법인 면담과 참여관찰이며, 이들 자료들을 보충 및 보강하기 위해서 자유 형식의 글쓰기에 의한 내용분석법이 사용되고, 또한 광범위한 선행연구의 개관과 연구대상학교의 문서자료 수집 등의 문헌조사방법이 사용된다. 자료 처리 방법도 연구 절차에 따라 달라진다. 첫째, 질적 연구 방법인 면담과 참여관찰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radly(1979, 1980)의 문화기술적 연구의 분석 절차인 영역분석, 분류분석, 성분분석, 주제분석의 절차를 변용하여 분석한다. 서술적 면담과 서술관찰을 통하여 얻은 자료는 영역분석한 후에 심층 면담과 집중관찰의 영역으로 삼고, 여기서 얻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주제를 발견하여 연구 보고서를 작성한다. 둘째, 자유 형식의 작문을 통하여 얻은 자료는 내용분석법에 의해 영역분석하여 항목별로 분류한다. 이러한 내용분석법은 연구결과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내용 분석을 통해 질적 연구자료를 보강하는데 활용한다.

    4. 연구의 효과
    이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수행평가 실행 전략에 대한 학생들의 대응 구조나 양상을 밝혀 냄으로써 그들의 대응문화를 이해하는데 있다. 따라서, 이 연구 결과의 활용이 다음과 같은 학문적, 사회적, 그리고 교육적 측면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한글키워드
  • 문화기술적 연구,수행평가,교육평가
  • 연구성과물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