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연구의 영역에서 이 연구가 기여할 수 있는 측면은 두 가지로 나뉜다. 첫째는 김수영 시의 내재적 해명과 관련된 문제이며, 둘째는 다른 한국 현대시인과의 비교․대조와 관련된 문제이다.
첫째 측면을 살펴보면, 이 연구를 통해 김수영이 어떤 어휘를 빈번하게 ...
학술연구의 영역에서 이 연구가 기여할 수 있는 측면은 두 가지로 나뉜다. 첫째는 김수영 시의 내재적 해명과 관련된 문제이며, 둘째는 다른 한국 현대시인과의 비교․대조와 관련된 문제이다.
첫째 측면을 살펴보면, 이 연구를 통해 김수영이 어떤 어휘를 빈번하게 사용하였는지, 특정 어휘를 주로 어떤 맥락에서 어떤 말뜻으로 사용하였는지를 정확한 자료로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연역적 판단과 직관에 의존한 기존의 시 해석 관행에 중요한 자료와 반성의 계기를 제공할 수 있으며, 특히 시어를 중심으로 한 논란을 합당한 자료에 기초해 정돈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발표지면과 판본에 따른 김수영의 개별 시작품들의 차이와 변모를 가시적인 대조표로 작성할 것이라는 점에서, 정이확정 문제와 같은 김수영 시 연구의 기초 작업이나 실증적 연구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며, 발표지면과 판본에 따라 달라진 개별 작품들의 형식적, 의미적 변모 양상을 심층적으로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들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측면을 살펴보면, 그 축적이 충분하다고는 할 수 없으나 다른 연구자들에 의해 이미 작업이 완료된, 한용운, 김소월, 정지용 등의 경우를 참조하고, 장차 제출될 개별 시인사전을 참조해 각 시인별 특징과 양상을 비교․대조하여 한국현대시의 특징과 갈래를 새롭게 조명하고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문학 작품의 해석과 의미화 작업에 있어서 판본과 용례색인, 시어 출현 빈도수를 정밀하게 확증하고 목록화하는 실증적 작업이 필수적인 기초 사항임을 재인식하는 계기를 마련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실증적 연구의 토대가 빈약하고 주로 연역적 판단과 직관에 의존해 온 한국 현대시 연구의 풍토를 반성하게 하고 전환시키는 계기로도 작용할 수 있을 것이며, 각 시인별, 작가별 문학 사전이 폭넓게 작성되는 촉매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시에는 대체로 말뜻을 사전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일상어들이 사용되지만, 시인 스스로가 만든 말이나, 의도적으로 일상어와 다른 뜻으로 사용한 시어도 적지 않다. 이를 시인별 특수어라고 할 수 있을 텐데, 이들 시어는 사전에서 말뜻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연구의 결과물로서 제출될 ꡔ김수영(시어)사전ꡕ은 일반 독서대중이 김수영의 시를 읽으면서 만나게 될 생소한 시어들을 충실하게 풀이해주는 일반사전의 기능뿐만 아니라 그 용례와 빈도, 그리고 원전 확인의 기회까지 제공해주는 전문적 사전의 기능을 다하게 될 것이다. 또한 ꡔ김수영(시어)사전ꡕ은 각 개별 시어들의 뜻풀이에 있어서 기존의 선행 연구에서 수행된 성과들을 병기할 것이다. 이를 통해 일반 대중들은 김수영 시에 대한 일목요연하고 광범위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며, 난해한 그의 시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의 성과가 종합되고 교육 현장에서 활용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작업이 뒤따라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 두 가지 중 하나는 ꡔ김수영(시어)사전ꡕ의 편찬 과정에서 획득될 실증적․통계적 자료나 그 목록 또는 가시적인 대조표 등을 의미화하는 작업이다. 이 의미화 작업은 곧 김수영 시의 판본과 시어의 특성에 대한 여러 방면의 논문을 집필하는 것을 가리킨다. 더 나아간다면 이 작업은 김수영 시의 시어에 대한 통계 자료와 목록을 바탕으로 하여 1950~60년대 한국시의 시어의 특징을 조감하는 논문을 작성하는 것으로도 확장될 수 있을 것이다.
다른 하나는 ꡔ김수영(시어)사전ꡕ과 그 이후에 후속될 수 있는 공동 논문집 등을 교육 현장에서 활용하기 위해 교과목과 교과 내용 및 교육 방법을 새로이 검토하는 일이다. 대학에 개설되어 있는 다양한 문학 관련 교과목에서 문학 작품에 대한 이해와 감상이 이루어지고 있기는 하지만, 그것의 실증적 자료 조사 및 통계화 작업의 선례를 보여주고 그 중요성을 이해시키고 교육하는 경우는 극히 드문 편이라 할 수 있다. 한 편의 문학작품을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작품을 구성하고 있는 언어에 대한 사전적인 조사나 그 작품을 둘러싸고 있는 여타의 작품들에 대한 실증적인 자료 조사가 필수적이다. 문학의 이해와 감상에 있어서나, 보다 심층적이고 전문적인 연구에 있어서나 발표연대와 판본, 작품을 구성하는 언어와 작가의 생애에 대한 실증적인 자료 조사가 가장 기본적인 기초 작업에 해당됨을 우리는 ꡔ김수영(시어)사전ꡕ의 사례를 통해 예증하고, 그 방법과 기술을 학생들에게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