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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 및 자살 개입프로그램 개발과 효과검증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우울 및 자살 개입프로그램 개발과 효과검증 | 2003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이수연(대구한의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B00147
선정년도 2003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05년 05월 12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05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본 연구는 우울한 정서와 심각한 자살충동을 호소하고 있는 아동, 청소년, 및 성인을 위해 적절한 개입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이 우울과 자살충동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먼저 관련문헌과 기존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우울증 고위험군의 주 호소문제를 파악하고, 지역사회 심리상담기관을 방문하여 우울 및 자살의도가 있는 내담자들을 심층면담하고 그들의 인지, 정서, 행동상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발굴된 프로그램 구성요소를 토대로 각 연령별 집단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아동용, 청소년용, 성인용 구조화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연구대상을 선정하기 위해 대구, 경북 지역 소재 초등학교, 고등학교, 대학교에 각각 재학중인 아동 576명, 청소년 434명 , 대학생 627명을 대상으로 우울 및 자살 정도를 측정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가운데 특히 자살충동, 우울, 무망감의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집단상담 프로그램 참여를 권유하였다. 최종적으로 참여의사를 밝힌 아동 24명, 청소년 26명, 대학생 32명을 연령집단별로 각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무선배치하여 사전-사후-추후 검사 통제집단 설계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실험집단의 아동들에게는 매회 60분씩 총10회기에 걸쳐 아동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제공되었으며, 실험집단의 청소년들에게는 매회 90분씩 총10회기에 결쳐 청소년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제공되었다. 한편, 실험집단의 대학생들에게는 2박 3일에 걸쳐 총12회기의 성인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실시하였다. 각 통제집단에게는 별도의 처치를 제공하지 않고 사전검사, 사후검사, 추후검사만 실시하여 분석자료를 수집하였다. 생활스트레스 척도, 우울증 척도, 사회적 지지 척도, 자살생각 척도, 무망감 척도, 자아존중감 척도, 가족기능 척도, 문제해결기술 척도 등을 통해 측정된 값을 활용하여 독립표본 t-검증, 대응표본 t-검증,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여 개입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아동용 프로그램은 아동의 우울과 자살생각 수준을 감소시키고 무망감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이었으며, 자살과 우울에 관련된 부정적인 정서를 인식하고 통찰하여 우울과 자살생각을 극복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용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자살충동, 우울, 무망감을 감소시키고 자아존중감, 문제해결기술,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성인용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우울, 정보적 지지에 대한 긍정적 지각, 자살생각, 무망감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 영문
  • This study was designed to develop intervention programs for children, adolescents, and adults who have depression and suicide thought and to test the effects of the programs in decreasing their depression and suicide thought. Authors analyzed main symptoms of a highly-depressed group through reference books and other programs, and visited regional counseling clinics to interview the clients having depression and suicide thought. Based on the components which had been found through the program analysis and interview, structured group counseling programs for children, adolescents, and adults were developed respectively. To find out subjects who are highly depressed and suicidal, survey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576 children, 434 adolescents, and 627 adults who were enrolled in elementarly school, high school, and college located in Daegu-Kyungpook region. The respondents with high level of depression, hopeless, and suicidal ideation were proposed to participate in the study, and 24 children, 26 adolescents, and 32 college students decided to participate in the intervention programs. With the random-assigned pre-test, post-test, and follow-up test control group design, a 10-sessions(60 minutes each) children group counseling program, a 10-sessions(90 minutes each) adolescents group counseling program, and a 12-sessions(90 minutes each) intensive adult group counseling program were provided to each experimental group respectively. Such instruments as Life Stress Scale, Beck Depression Inventory, Interpersonal Support Evaluation Scale, Suicidal Ideation Questionnaire, Beck Hopeless Scale, Self Esteem Scale, Family Adaptability Cohesion Evaluation Scale, Problem Solving Inventory were administered, and the data was analyzed with independent t-test, paired-t test, and ANCOVA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programs. Results indicated that the group counseling program was effective in decreasing the level of depression, suicidal ideation, and hopeless of the children. The adolescents intervention program was also effective in decreasing the level of depression, suidical ideation, and holeless and in increasing the level of self esteem, problem solving skill, and the perception of social support of the adolescents. The adult intervention program was effective in reducing depression, suicidal ideation, and hopeless and in increasing the perception of informative social support.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본 연구는 우울과 자살충동을 호소하는 아동, 청소년, 및 성인을 위한 개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러한 프로그램이 우울과 자살충동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먼저 관련문헌과 기존 프로그램 분석을 통해 우울증 고위험군의 주요 호소문제를 파악하고, 심리상담기관을 내방하는 내담자들 가운데 우울 및 자살충동이 높은 내담자들을 면담하여 이들의 심리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렇게 발굴된 구성요소를 토대로 각 연령집단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아동용, 청소년용, 성인용 구조화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대구경북지역 소재 초등학교, 고등학교, 대학교에 각각 재학 중인 아동 576명, 청소년 434명, 대학생 627명을 대상으로 우울 및 자살 정도를 측정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가운데 자살충동, 우울, 및 무망감의 정도가 높은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집단상담 프로그램 참여를 권유하였다. 최종적으로 참여의사를 표명한 아동 24명, 청소년 26명, 대학생 32명을 연령집단별로 각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무선배치하여 사전-사후-추후 검사 통제집단 설계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실험집단의 아동들에게는 총10회기에 걸쳐 아동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그리고 실험집단의 청소년들에게는 총10회기에 걸쳐 청소년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각각 제공되었으며, 실험집단의 대학생들에게는 2박 3일에 걸쳐 집중적으로 총12회기의 성인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실시되었다. 각 통제집단에게는 별도의 처치를 제공하지 않았다. 생활 스트레스 척도, 우울증 척도, 사회적 지지 척도, 자살생각 척도, 무망감 척도, 자아존중감 척도, 가족기능 척도, 문제해결기술 척도 등의 검사도구를 통해 측정된 값을 활용하여 t-검증과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연구결과, 아동용 프로그램은 아동의 우울, 자살생각, 무망감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이었으며, 자살과 우울에 관련된 부정적인 정서를 인식하고 통찰하여 자살충동을 극복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용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자살충동, 우울, 무망감을 감소시키고, 자아존중감, 문제해결기술,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성인용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우울, 정보적 지지에 대한 긍정적 지각, 자살생각, 무망감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를 통해 효과가 검증된 개입 프로그램은 추후 아동, 청소년, 및 성인의 우울과 자살충동 극복을 조력하는 집단상담 장면에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프로그램은 우울 및 자살 개입 전문가 교육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즉, 개발된 프로그램 패키지를 지역사회의 심리상담 및 사회복지 교육기관에 홍보하고, 주민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직접 실시하게 될 상담사와 사회복지사 실무진들을 교육시킴으로써 지역주민들의 복지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 나아가 본 연구를 통해 축적된 결과는 국가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되어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정신건강 및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제도와 법안을 수립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 색인어
  • 우울, 자살, 무망감, 집단상담, 인지행동치료, 현실요법, 우울 및 자살 개입 프로그램, 아동, 청소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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