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물검색
유형별/분류별 연구성과물 검색
HOME ICON HOME > 연구성과물 유형별 검색 > 보고서 상세정보

보고서 상세정보

https://www.krm.or.kr/krmts/link.html?dbGubun=SD&m201_id=10005162&local_id=10009022
한국인의 유교적 마음의 구성에 대한 분석과 이에 기초한 청소년 예교육 모델 개발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한국인의 유교적 마음의 구성에 대한 분석과 이에 기초한 청소년 예교육 모델 개발 | 2003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유권종(중앙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A00036
선정년도 2003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05년 05월 30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05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본 연구는 한국철학, 문화심리학, 교육학 세 분야의 전공자들이 협동하여 학제간 연구를 진행한 결과이다. 한국철학 분야에서는 한국인의 유교적 마음의 구성에 관련된 심학적 원리를 추출하고, 그것이 예교육과 긴밀한 연관성을 지니게 되는 학문적 배경 및 원리에 대한 고찰을 하였다. 문화심리학 분야에서는 문화에 의하여 인간의 마음은 제각기 구성된다는 이론적 관점을 배경으로 하여 한국인에게는 장기간 지속된 유교문화에 의하여 구성되어온 한국인의 유교적 마음의 구조를 심학적 원리에 비추어 정립해보고, 그것이 현대 한국인의 마음 속에 구성되어 작용하고 있다는 점을 대학생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지 조사를 통해서 실증적으로 검토하였다. 아울러 교육학에서는 한국철학과 문화심리학의 연구 관점을 수용하면서, 현실의 도덕 교육의 현장 특히 학교 교육에서 필요한 예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그 프로그램을 실제 학교 교육에 적용하여 그 결과를 얻었다. 예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대상은 초등학교 학생들이었으며 교육기간은 10주간이었다.
    연구의 성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유학의 전통적 이론과 실천방법론의 유용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여태까지 이루어진 한국유학의 현대적 가능성 혹은 유용성에 대한 논의는 주로 개념분석적 의미해석적 차원의 타진에 불과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이에 머물지 않고 심리학과 교육학의 실증적 방법론을 동원하여 한국유학의 예교육의 이론과 그 의의의 실험적 데이터를 확보했으며, 이를 통해서 한국유학의 예교육 이론과 심학적 이론이 현대 한국인들에게도 유용성을 지니는 면이 있음을 실증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문화심리학의 분야에서는 한국유학과의 학제간 연구를 통해서 유교적 마음의 구조를 모델화할 수 있었고, 셋째 이를 현대 한국인의 마음 행태로부터 그 구조를 추출할 수 있는 실증적 검토를 하고 그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 넷째, 교육학분야에서는 전통에 근거한 자생적 교육학 이론을 구성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예학과 심학 및 문화심리학으로부터 획득하였고, 다섯째 그 이론을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개발하고 그것의 긍정적 결과를 획득하였다. 여섯째, 한국유학의 개념과 이론을 실제 교육의 효과를 측정하는 기준과 도구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타진하고 그것의 체계화를 시도한 점이다.
  • 영문
  • This is a result of an interdisciplinary research on the theme of An Analysis of Confucian Mind Model in Ye(禮) Education and its Psychological and Educational Application to the Cultivation of Moral Personality and Ye Practices for Korean Juveniles. The interdisciplinary work related with Philosophy to the Korean Confucianism, Cultural Psychology, and Pedagogy. This research has some targets as follow. The first is to construct and present Korean people’s Mind-model on the viewpoints of Korean philosophy and cultural psychology. As the result we can get a three dimensional mind model of Korean people’s. The second, from contemporary Korean juvenile’s minds and their phenomena we tried to extract data correspondent to the mind model. So the results can back that our mind model can be right to understand contemporary Korean’s minds and useful to make a moral-educational program. The third is to make a moral-educational program and carry out an experiment on the group of primary school students for 10 weeks. From the experiment we have got the data which implied the possibility of effective practice of the educational program.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본 연구는 한국철학, 문화심리학, 교육학 세 분야의 전공자들이 협동하여 학제간 연구를 진행한 결과이다. 한국철학 분야에서는 한국인의 유교적 마음의 구성에 관련된 심학적 원리를 추출하고, 그것이 예교육과 긴밀한 연관성을 지니게 되는 학문적 배경 및 원리에 대한 고찰을 하였다. 문화심리학 분야에서는 문화에 의하여 인간의 마음은 제각기 구성된다는 이론적 관점을 배경으로 하여 한국인에게는 장기간 지속된 유교문화에 의하여 구성되어온 한국인의 유교적 마음의 구조를 심학적 원리에 비추어 정립해보고, 그것이 현대 한국인의 마음 속에 구성되어 작용하고 있다는 점을 대학생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지 조사를 통해서 실증적으로 검토하였다. 아울러 교육학에서는 한국철학과 문화심리학의 연구 관점을 수용하면서, 현실의 도덕 교육의 현장 특히 학교 교육에서 필요한 예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그 프로그램을 실제 학교 교육에 적용하여 그 결과를 얻었다. 예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대상은 초등학교 학생들이었으며 교육기간은 10주간이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의 방법을 적용한 결과 획득한 성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유학의 전통적 이론과 실천방법론의 유용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여태까지 이루어진 한국유학의 현대적 가능성 혹은 유용성에 대한 논의는 주로 개념분석적 의미해석적 차원의 타진에 불과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이에 머물지 않고 심리학과 교육학의 실증적 방법론을 동원하여 한국유학의 예교육의 이론과 그 의의의 실험적 데이터를 확보했으며, 이를 통해서 한국유학의 예교육 이론과 심학적 이론이 현대 한국인들에게도 유용성을 지니는 면이 있음을 실증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문화심리학의 분야에서는 한국유학과의 학제간 연구를 통해서 유교적 마음의 구조를 모델화할 수 있었고, 셋째 이를 현대 한국인의 마음 행태로부터 그 구조를 추출할 수 있는 실증적 검토를 하고 그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 넷째, 교육학분야에서는 전통에 근거한 자생적 교육학 이론을 구성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예학과 심학 및 문화심리학으로부터 획득하였고, 다섯째 그 이론을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개발하고 그것의 긍정적 결과를 획득하였다. 여섯째, 한국유학의 개념과 이론을 실제 교육의 효과를 측정하는 기준과 도구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타진하고 그것의 체계화를 시도한 점이다.
    다만 본 연구는 원래 2년 연속 연구과제로 계획되었던 것이나 그 기간이 1년에 그쳤기 때문에 원래 목적했던 실험과 조사를 충분히 하지 못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획득한 연구성과는 미흡한 면이 많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 이 미흡한 점에 대해서는 후속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보완하도록 할 예정이다. 그러나 본 연구만으로도 일단 학제간 연구의 폭을 확장하는 한편, 현대 한국의 교육학이나 심리학의 분야에서 전통학문에 근거한 자생적 학문이론과 실천이론의 정립이 가능하다는 점을 확인한 데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본 연구가 종료되어 도출된 결과에 의하여 다음과 같은 활용방안을 예상하고 제안할 수 있다. 그 활용방안을 각 전공별 후속연구 활성화 및 학제간 연구 활동의 지속 및 확장을 위한 모색, 각 전공별 대학 학부 및 대학원의 후속 연구자 양성을 위한 교육적 활용 분야,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의 청소년 예교육 분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후속연구 활성화 및 학제간 연구활동의 지속 및 확장을 모색하는 활용방안>
    첫째, 자생적 학문 연구 역량의 증진 및 영역 확장 모색. 본 연구에 의한 결과는 앞으로도 한국인의 마음이 한국인이 스스로 택하고 실천하는 문화적 삶과의 상호관계 속에서 독특하게 구성되는 것이라는 점을 이론적 실증적 방식을 통해서 밝히는 것이므로, 설득력과 타당성을 함께 확보할 수 있는 이론이 될 것이다. 이것을 통해서 앞으로 한국에서는 유교문화에 의한 한국인의 마음 구성과 관련된 학술적 토론과 연구를 활성화가 가능할 것이다.
    둘째, 한국학의 해외로의 보급 및 영향력 확장. 본 연구는 유교문화의 전통을 공유하는 중국, 일본, 대만, 싱가포르 등의 유교문화연구, 교육학 연구 및 문화심리학적 연구를 선도할 수 있는 이론적 실증적 근거를 확보한 지식체계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한국의 유학연구, 문화심리학 연구, 교육학 연구의 동아시아 학술 연구의 주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를 위해서 국제학술회의 및 세미나를 적극 활용하여 본 연구진의 연구결과를 적극적으로 발표하고 설득하는 활동을 할 예정이다.
    셋째, 한국적 정체성에 입각한 교육프로그램 연구의 활성화. 본 연구는 유교문화에 근거를 둔 한국인의 마음 구성의 이론과 인성 덕성 함양 교육 프로그램의 확보를 통해서, 한국의 청소년 교육을 비롯한 한국인의 정체성과 인성 덕성 함양 교육의 프로그램의 개발의 이론적 실증적 근거로 활용가능하다. 이는 본 연구진의 각 분야의 학회에서의 발표 토론 강연 등을 통한 활동을 통해서 이루어질 것이다.

    <후속연구자 양성을 위한 교육적 활용방안>
    첫째, 본 연구는 한국학 연구의 새로운 학제간 연구 모델이며, 본 연구에는 대학원생들을 연구보조 활동에 적극적 활용할 것이다. 그로 인하여 그들로 하여금 학문연구의 목적과 방법 및 기술 등에 대한 뚜렷한 의지와 인식을 지니게 할 것이다. 그로써 학문연구의 후속세대들을 양성하는 일에 기여할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의 진행 과정과 결과를 각 단계마다 각 전공별로 학부강의 대학원 강의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설명함으로써, 한국 문화와 관련된 새로운 지식체계의 교육을 할 수 있다.

    <청소년 예교육 분야에의 활용방안>
    첫째, 본 연구의 연구성과로 정립되는 청소년 예교육 프로그램(모델)은 다음의 기관들에서 인성교육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의 생활지도 프로그램
    : 청소년 수련단체 및 시설에서의 단기 예절교육 프로그램
    : 청소년 복지/교정시설 및 단체에서의 인성회복 프로그램
    둘째, 청소년 예교육 프로그램(모델)은 차후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개정 시(현 시점을 기준으로 8차 교육과정 개정) 추구하는 인간상 및 교육과정 구성방침, 바른생활 및 도덕 교육과정, 재량 및 특별활동 교육과정 등에 반영되어 우리 나라 제도교육 전반의 방향성 확립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청소년 예교육 프로그램(모델)은 국가 및 민간 차원에서의 인간성 함양 혹은 도덕성 개선 활동에 기본원리를 제공함으로써 청소년의 사회화 과정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색인어
  • 한국인의 유교적 마음 구성, 예학, 심학, 문화심리학, 교육학, 청소년 예교육 프로그램,
  • 이 보고서에 대한 디지털 콘텐츠 목록
데이터를 로딩중 입니다.
  • 본 자료는 원작자를 표시해야 하며 영리목적의 저작물 이용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 또한 저작물의 변경 또는 2차 저작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이용 만족도
자료이용후 의견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