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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공간에서 행위자의 도덕 심리에 관한 연구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사이버 공간에서 행위자의 도덕 심리에 관한 연구 | 2002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추병완(춘천교육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B00482
선정년도 2002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04년 05월 12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04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이 연구는 사이버 공간에서 행위자의 비도덕적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도덕 심리적 요인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사이버 공간은 익명성이 보장되는 공간이기에, 현실 공간에 비하여 탈억제(disinhibition) 심리가 쉽게 나타나고 있다. 탈억제는 개인의 자기 표현을 증대시킴으로써 솔직하고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촉진하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기도 하지만, 규범으로부터의 이탈을 촉진하여 비도덕적 행동을 유발하는 심리적 기제로 작동하기 쉽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사이버 공간에서 행위자의 도덕 심리적 특성을 밝히고, 이러한 특성에 부합하는 도덕 교과에서의 정보윤리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 영문
  • A study on the agent's moral psychology in cyberspace

    Chu, Beong-Wan
    (Chunchon National Univ. of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moral psychology of the agent in cyberspace. Cyberspace has unique technological and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that minimize the agent's morality. In this study, I focus on disinhibition on the Internet in order to delve into the causes of immoral behaviors on the net. In general, people believe that anonymity has a critical role in disinhibited behavior in cyberspace. In this study, I found that disinhibited behaviors online are related to the other various causes such as invisibility, asynchronicity, solipsistic introjection, dissociation, neutralizing of status, disregard or distortion of consequences, and attribution of blame.
    Thus, information ethics education in moral education is desirable to follow these lines: ① It should emphasize the nobleness of the humanity. ② It should enlarge the concept of the moral virtues into cyberspace. ③ It should emphasize the characteristics of cyberspace. ④ It should emphasize the importance of nettiquette and cyber ethics. ⑤ It should emphasize several virtues(self-respect, self-efficacy, self-identity, and self-control) in order to cope with Internet addiction. ⑥ It should involve the lessons that help children and adolescents protect themselves in cyberspace.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이 연구는 사이버 공간에서 행위자의 비도덕적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도덕 심리적 요인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사이버 공간은 익명성이 보장되는 공간이기에, 현실 공간에 비하여 탈억제(disinhibition) 심리가 쉽게 나타나고 있다. 탈억제는 개인의 자기 표현을 증대시킴으로써 솔직하고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촉진하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기도 하지만, 규범으로부터의 이탈을 촉진하여 비도덕적 행동을 유발하는 심리적 기제로 작동하기 쉽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사이버 공간에서 행위자의 도덕 심리적 특성을 밝히고, 이러한 특성에 부합하는 도덕 교과에서의 정보윤리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이 연구의 결과는 사이버 공간에서의 비도덕적 행위의 원인이 되는 탈억제의 심리 기제를 밝힌 것이다. 이 연구는 사이버 공간에서의 비도덕적 행위의 원인을 설명하는 도구를 제공해 줄 수 있다.
  • 색인어
  • 사이버 공간, 탈억제, 도덕 심리, 정보윤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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