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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스타의 이미지와 소속 팀, 보증 제품 및 사회 이미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스포츠 스타의 이미지와 소속 팀, 보증 제품 및 사회 이미지의 관계에 관한 연구 | 2005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한동섭(한양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B00294
선정년도 2005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07년 04월 27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07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본 연구는 국내외 유명 축구선수의 개별 이미지에 따른 사회적 영향력과 국가이미지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료 수집은 비례할당을 적용하여 서울시내 10개 대학교를 선정하였으며, 600부의 자료가 최종 자료 분석에 사용되었다. 요인분석을 통한 이미지 요인화 작업 후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스포츠선수의 이미지가 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력은 높지 않다. 둘째, 광고제품의 태도형성에는 선수 개인의 영향력이 있다. 셋째, 사회에 대한 선수의 이미지가 가지는 영향력은 높게 나타났다. 넷째, 선수의 이미지에 따라 국가이미지에 영향은 큰 차이가 나타났다. 이상을 종합해 보면 선수의 이미지는 소속팀 이미지에는 영향력이 높지 않으나, 개별 이미지의 차이에 따라 광고제품, 사회, 국가에 미치는 영향력이 존재한다.
  • 영문
  • This research intends to examine the social influence of soccer players who are famous inside and outside of the country and influence on the recognition of national image. Applying the percentage quota system, 10 university in Seoul were selected for data collection, and 600 volumes of data were used for final data analysis. After the image factoring work through the analyzing the primary factor, it produced following results. Firstly, it is not huge influence which an athlete's image effect on the team image. Secondly, there is an athlete's individual influence on the attitude formation of the advertised product. Thirdly, An athlete's image had huge influence on the society. Fourthly, according to the athlete's image, there was big difference of the influence on the national image. In conclusion, an athlete's image has weak influence on the team which he or she belongs to but according to the difference of the individual image there is influence on the advertised product, society and nation.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본 연구는 국내외 유명 축구선수의 개별 이미지에 따른 사회적 영향력과 국가이미지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료 수집은 비례할당을 적용하여 서울시내 10개 대학교를 선정하였으며, 600부의 자료가 최종 자료 분석에 사용되었다. 요인분석을 통한 이미지 요인화 작업 후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스포츠선수의 이미지가 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력은 높지 않다. 둘째, 광고제품의 태도형성에는 선수 개인의 영향력이 있다. 셋째, 사회에 대한 선수의 이미지가 가지는 영향력은 높게 나타났다. 넷째, 선수의 이미지에 따라 국가이미지에 영향은 큰 차이가 나타났다. 이상을 종합해 보면 선수의 이미지는 소속팀 이미지에는 영향력이 높지 않으나, 개별 이미지의 차이에 따라 광고제품, 사회, 국가에 미치는 영향력이 존재한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본 연구는 국내 두 선수와 국외 두 선수를 선정하여 그들이 가지는 이미지 구성요인을 추출하고, 그에 따른 소속팀 이미지, 광고제품 이미지, 사회적 영향력, 국가이미지와의 관계를 비교․규명하고자 하였다. 선수 선정에 있어서 전체적인 축구선수의 이미지를 보다 폭넓은 관점에서 고찰하기 위하여 국내선수는 해외파와 국내파로 구분하였고, 외국 선수는 출신국이 다른 두 선수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결과와 선행연구를 기초로 논의를 하고자 한다.
    선수 개개인의 이미지 요인은 각각 독립적이다. 선수․국가별 비교 논의에 의미가 있으므로 각각 요인분석을 한 결과 상이한 요인화가 이루어 졌다. 즉 요인의 수와 내용이 모두 다르게 나타났는데, 이는 스포츠선수, 그 중에서도 축구선수로 한정한다고 해도 개개인의 이미지는 비교적 독립적으로 인지되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선수 개개인의 이미지를 정확하게 고려하지 않고 제품 광고의 모델, 혹은 사회 홍보대사나 국가 이미지를 홍보대사로 이용하고자 한다면 명백한 이미지 조사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축구선수의 이미지 구성요인과 그에 따른 다각적 영향력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서울소재 대학생 6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 및 제언을 얻었다.
    첫째, 스포츠선수의 이미지가 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력은 높지 않다.
    둘째, 광고제품의 태도형성에는 선수 개인의 영향력이 있다.
    셋째, 사회에 대한 선수의 이미지가 가지는 영향력은 높게 나타났다
    넷째, 선수의 이미지에 따라 국가이미지에 대한 영향력은 큰 차이를 나타낸다.
    이상을 종합해 보면 선수의 이미지는 소속팀 이미지에는 영향력이 높지 않으나, 개별이미지의 차이에 따라 광고제품, 사회, 국가에 미치는 영향력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색인어
  • 선수 이미지, 광고 제품, 소속 팀, 사회적 영향력, 국가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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