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청소년 자살상담
위험 요인으로는 우울과 무망감, 낮은 자기존중감, 가정 문제, 학교 문제, 스트레스, 기타 이전 자살시도 경험, 약물, 대중매체 노출이, 보호 요인으로는 사회적 지지, 가족간 정서적 친밀 및 의사소통, 자기존중감과 삶의 의미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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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청소년 자살상담
위험 요인으로는 우울과 무망감, 낮은 자기존중감, 가정 문제, 학교 문제, 스트레스, 기타 이전 자살시도 경험, 약물, 대중매체 노출이, 보호 요인으로는 사회적 지지, 가족간 정서적 친밀 및 의사소통, 자기존중감과 삶의 의미를 제시하였다.
b. 학교 유형과 심리적 환경이 고등학생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학교계열에 따른 생활스트레스, 자살사고, 사회적지지의 관계는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인관계스트레스는 도시실업계<인가대안학교<지방실업계<지방인문계<도시인문계<비인가대안학교 순이며, 당면과제스트레스는 인가대안학교<비인가대안학교<도시실업계<지방실업계<도시인문계<지방인문계 순이었다. 회귀분석결과, 생활스트레스는 자살사고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사회적지지도 자살사고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 지지의 증가는 생활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c. 중학생의 자살위험요인에 대한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
자살행동은 모든 위험요인들과 의미있는 상관을 나타냈으며 자살행동과 위험요인들과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은 교사스트레스와 학업스트레스, 우울, 약물복용경험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살기사노출에서는 자아탄력성의 주효과는 나타났지만 상호작용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독립변인들이 자살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한 중다회귀분석 결과에서 우울은 자살행동을 설명하는 가장 주요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d. 생명 존중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삶과 죽음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첫째, 죽음 불안에서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의 사전과 사후 점수가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차이를 보였다.
둘째, 자살 위험성에서는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의 사전과 사후 점수가 의미 있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삶의 의미에서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의 사전과 사후 점수가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다.
e. 자살예방교육이 고등학생의 자살위험성과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첫째, 실업계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약 두달 반 동안의 자살예방교육과정은 이들의 우울, 무망감, 자살위험성, 자아탄력성, 자아 존중감, 친구의 지지 지각을 의미있게 변화시킨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