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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상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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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도시 코펜하겐의 지리적 특성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 연구과제번호 |
2012S1A5B5A07036976 |
| 선정년도 |
2012 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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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제진행현황 |
종료 |
| 제출상태 |
재단승인 |
| 등록완료일 |
2013년 12월 19일 |
| 연차구분 |
결과보고 |
| 결과보고년도 |
2013년 |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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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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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환경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다. 특히 한반도의 주변에서 대두되는 환경문제는 점차 이슈가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생태도시로 유명한 덴마크 수도 코펜하겐에 대하여 지리적인 관점에서 고찰하여 효과적인 환경정책에 기여하는 것이다.
코펜하겐을 비롯한 ...
많은 사람들이 환경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다. 특히 한반도의 주변에서 대두되는 환경문제는 점차 이슈가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생태도시로 유명한 덴마크 수도 코펜하겐에 대하여 지리적인 관점에서 고찰하여 효과적인 환경정책에 기여하는 것이다.
코펜하겐을 비롯한 덴마크는 세계 최고의 풍력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전거 타기에 가장 좋은 나라이다. 덴마크는 풍력을 에너지화 하는데 일찍이 준비하여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갖게 되었다. 덴마크는 풍력에너지로 총 전기 생산의 약 28%를 담당하고 있을 정도로 세계 최고의 풍력에너지 국가이다. 뿐만 아니라 덴마크 여러 지역에서 미래를 위한 신재생에너지 시설들을 볼 수 있다.
코펜하겐은 세계적인 자전거 도시이다. 코펜하겐 시민 중에서 35%의 직장인들이 자전거로 출퇴근한다. 여기에는 코펜하겐 근교 외곽지역에 거주하는 시민도 포함된다. 코펜하겐 중심지역은 인구가 52만 명이지만 자전거는 56만 대로 인구보다 자전거가 더 많을 정도로 세계적 자전거 중심도시이다. 심지어 시내에 거주하는 덴마크 국회의원 63%는 매일 자전거를 타고 다닌다. 그러므로 코펜하겐은 세계자전거협회에서 수여하는 자전거 도시로 계속 지정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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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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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re people are becoming aware of environmental issues. Over the years, environmental concerns and issues have grown to a greater extent. This paper aims to explore the geographic synthesis of Copenhagen as eco-city. In addition, this research will pr ...
More people are becoming aware of environmental issues. Over the years, environmental concerns and issues have grown to a greater extent. This paper aims to explore the geographic synthesis of Copenhagen as eco-city. In addition, this research will provide effective environmental policies to the Korea.
Bicycle and wind generator became very popular, especially in Copenhagen. It’s windy in Denmark, which helps explain why Denmark is so skilled at capturing the power of the wind. With 28 per cent wind power in the electricity system, Denmark is a nation that many others are looking to in order to discover sustainable energy solutions for the future.
However, plentiful wind is not necessarily synonymous with a strong wind industry. Denmark's achievement in bringing 28 per cent wind power into the electricity system is built on several key factors, that together have made Denmark the world’s Wind Power Hub.
Copenhagen is the best bike city in the world. 35 % of all who work in Copenhagen – including people who live in the suburbs and neighbouring towns but work in Copenhagen - commute to work by bike. In central Copenhagen there are more bikes than citizens. 520.000 inhabitans and 560.000 bicycles. 63% of all members of the danish parliament, located in the middle of Copenhagen, commute daily by bike. Therefore Copenhagen was elected Bike city 2008 – 2011 by ICU.

연구결과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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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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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지답사와 체계적 자료 분석을 통하여 유럽 환경도시로 명성이 높은 코펜하겐의 지리적인 특성을 살펴보고 한국에 시사점을 찾는 것이다. 수행된 연구결과가 우리나라 도시에 주는 시사점을 찾아보고 환경교육에 대한 아이디어도 함께 찾고자 하였다. 그래서 ...
본 연구는 현지답사와 체계적 자료 분석을 통하여 유럽 환경도시로 명성이 높은 코펜하겐의 지리적인 특성을 살펴보고 한국에 시사점을 찾는 것이다. 수행된 연구결과가 우리나라 도시에 주는 시사점을 찾아보고 환경교육에 대한 아이디어도 함께 찾고자 하였다. 그래서 코펜하겐의 신재생에너지, 환경친화적 교통체계, 쓰레기 처리 등 생태도시로서의 진면목을 지리적 특성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2011년 7월, 2012년 8월 그리고 2013년 7월, 총 3회에 걸쳐 덴마크 코펜하겐 현지답사를 수행하였다. 풍력에너지를 중심으로 하는 신재생에너지 및 자전거의 확충으로 생태도시로의 변모하는 재구조화과정을 코펜하겐 시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현지 통계자료 및 지도와 사진 등의 자료를 통하여 코펜하겐의 과정들을 연구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한국에 보다 미래지향적인 환경문제의 해결과 생태적 환경도시 건설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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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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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지답사와 체계적 분석을 통한 생태도시 코펜하겐의 지리적인 특성을 살펴보고 한국에 시사점을 찾는 것이다. 풍력에너지를 중심으로 하는 신재생에너지 및 자전거의 확충으로 생태도시로의 변모하는 재구조화과정을 코펜하겐 시에서 확인하였다. 현지 통계 ...
본 연구는 현지답사와 체계적 분석을 통한 생태도시 코펜하겐의 지리적인 특성을 살펴보고 한국에 시사점을 찾는 것이다. 풍력에너지를 중심으로 하는 신재생에너지 및 자전거의 확충으로 생태도시로의 변모하는 재구조화과정을 코펜하겐 시에서 확인하였다. 현지 통계자료 및 지도와 사진 등의 자료를 통하여 코펜하겐의 과정들을 확인하고 연구할 수 있었다. 그래서 코펜하겐의 신재생에너지, 환경친화적 교통체계, 쓰레기 처리 등 생태도시로서의 진면목을 지리적 특성으로 고찰하였다. 이 연구는 한국에 보다 미래지향적인 환경문제의 해결과 생태적 환경도시 건설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2011년 7월, 2012년 8월 그리고 2013년 7월, 총 3회에 걸쳐 덴마크 코펜하겐 현지답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를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덴마크의 신재생에너지 현황 및 정책
덴마크 정부는 1970년대 국제석유파동이라는 위기를 기회로 활용하자는 국민적 공감대를 바탕으로 여러 차례의 에너지 종합 정책을 추진하여 왔다. 그래서 에너지 공급의 안정성 확보, 에너지 절약 강화, 재생에너지 활용 확대를 에너지 정책의 주요 기조로 추진하고 있다.
덴마크의 전체 에너지 사용량 중 재생에너지 비중은 2010년에 20.2%로 지난 10년간 2배 이상 증가하였다.
2. 코펜하겐의 신재생에너지
코펜하겐에서 스웨덴 말뫼(Malmø)에 이르는 외래순 해협에 교량이 건설되었고 해상풍력 에너지단지를 설립하여 풍력터빈 90개와 72개를 건립하였다.
수많은 풍력터빈을 조성하여 코펜하겐의 겨울은 에너지문제로 걱정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
3. 코펜하겐의 환경친화적 교통체계
덴마크 도시 시민들 특히, 회사원의 1/3 이상이 자전거로 출퇴근할 정도로 에너지절약에 앞장서고 있다. 학생들은 도보 외에 대부분 자전거로 등하교하고 있을 정도이다. 코펜하겐에서는 자동차보다 자전거를 더욱 편리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도시체계를 갖추고 있다. 코펜하겐은 훌륭한 철도체계와 더불어 간선과 지선을 체계적으로 연결한 완벽한 버스 교통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4. 코펜하겐의 생태적 생활환경
코펜하겐은 수많은 녹색공간을 갖추고 자전거도로를 확충하여 세계적 환경도시로 발전하고 있다. 코펜하겐의 매력은 무엇보다 자전거관련 시설과 시민들의 자발적인 실천이다. 특히 옥상정원을 갖춘 건물, 햇빛이 들어오는 지하철 역사 설계 등 에너지 절감형 건축물이 최근 급격하게 조성되고 있다..
5.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본 연구는 신재생에너지의 기술적 개발을 넘어 현실적인 적용면에서 볼 때 우리나라에도 시사할 수 있는 내용이 많아 보이며, 환경적인 측면에서 매우 유용하여 미래지향적인 결과를 낳을 것으로 생각한다. 즉 도시의 지속가능성과 환경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구체적인 공헌 및 활용방안은 다음과 같다.
1) 학문적 기여: 본 연구는 환경선진국 덴마크의 새로운 지역을 사례지역으로 삼고 현지답사를 수행하여 보다 실질적이고 유용한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어 우리에게 더욱 신선한 교훈을 줄 수 있으리라 본다. 학문적으로도 본 연구 결과가 미래 국토의 환경문제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2) 연구과제의 활용: 최근 코펜하겐 등 유럽의 많은 도시들은 태양에너지, 풍력에너지, 지열에너지, 폐기물에너지 등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전폭적인 지원을 하여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환경친화적인 생태도시의 장점들을 선별하여 우리 도시에 잘 적용한다면 우리나라 환경에 긍정적인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는 한국에 최근 급속하게 도입되는 생태․환경도시 계획에 많은 아이디어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3) 교육에의 활용 등: 본 연구는 해외현지 지역연구를 수행하여 시사적이고 현실적인 환경교육 자료를 제시할 수 있다고 본다. 코펜하겐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환경적 생태도시는 어떠한 환경적 이익을 가지고 있으며, 어떻게 환경교육을 실시하고 있는지를 고찰하여 우리나라 학교 환경교육에 적용할 만한 시사점을 찾을 수 있으리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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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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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펜하겐, 덴마크, 생태도시, 신재생에너지, 도시재구조화 과정, 풍력에너지, 태양에너지, 지역연구, 글로벌교육, 환경문제, 환경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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