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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니르와 묠니르 - 기호로 읽는 북유럽 신화
이 보고서는 한국연구재단(NR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이 지원한 연구과제( 궁니르와 묠니르 - 기호로 읽는 북유럽 신화 | 2017 년 신청요강 다운로드 PDF다운로드 | 김요한(한국외국어대학교) ) 연구결과물 로 제출된 자료입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자는 연구기간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사업유형에 따라 결과보고서 제출 시기가 다를 수 있음.)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연구과제번호 2017S1A5A2A01024653
선정년도 2017 년
과제진행현황 종료
제출상태 재단승인
등록완료일 2018년 12월 24일
연차구분 결과보고
결과보고년도 2018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북유럽 신화와 북유럽 신화에 등장하는 주요 신들은 일반적으로 이해되는 것과 달리 완벽한 모습이 아닌 불완전하고 아이러니한 특성을 지니는데, 이들이 사용하는 무기와 보물은 이러한 특성을 상징적으로 드러내준다. 예컨대 지혜와 전쟁의 신 오딘은 애꾸눈이다. 오딘은 북유럽 신화의 신들이 살고 있는 세상인 아스가르드에서 가장 높은 자리에 앉는 신들의 신이다. 오딘은 최고의 지혜를 얻기 위해 한 쪽 눈을 희생하며 스스로 애꾸눈이 된다. 시각을 대표하는 눈은 앎과 지식을 상징하는 신체기관이다. 지혜를 얻기 위해 지혜의 기반인 앎과 지식의 절반을 포기하는 오딘은 그래서 아이러니한 인물이다. 이러한 오딘이 들고 다니는 무기는 모든 것을 꿰뚫는 창 궁니르 Gungnir다. 궁니르의 특징은 절대로 부서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궁니르에는 마법적인 힘이 깃들어 있어 어떠한 공격에도 절대 부러지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궁니르는 목표한 곳을 정확히 명중시킨다. 궁니르가 꿰뚫는 곳은 언제나 상대방의 급소다. 때문에 오딘의 공격을 받는 상대방은 결코 살아남을 수 없다. 궁니르는 절대 부서지지 않고 목표물을 정확히 명중시키는 완벽한 무기인 것이다. 한쪽 눈을 포기해 사물을 정확히 인지할 수 없는 애꾸눈 오딘의 무기가 한 번 정한 목표물은 절대로 빗나가지 않는 창이라는 사실은 북유럽 신화가 가지고 있는 아이러니의 특성을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 중 하나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의 목표는 다음 두 가지다.

    - 첫째, 북유럽 신화에 등장하는 무기와 보물의 연구를 통해 북유럽 신화 및 중요 신들의 특성이 아이러니에 있음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가 가능한 이유는 신화에 등장하는 무기와 보물이 북유럽 신화에 등장하는 주요 내용과 신들의 불완전한 이미지를 상징적으로 드러내주기 때문이다.
    - 둘째, 무기와 보물 같은 이야기 소품의 기호학적 접근과 분석을 통해 관련 소품과 캐릭터의 관계를 연구하고, 이것이 북유럽 신화의 중요한 특징인 아이러니와 나아가 전체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데 있어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에 대해 연구함으로써 북유럽 신화의 서사구조를 좀 더 깊이 있게 분석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의 주요 내용은 무기와 보물에 대한 기호학적 연구를 통해 북유럽 신화 및 중요 신들의 특성이 아이러니에 있음을 분석하는 것이다. 소품 역할을 하지만 이야기 전개나 캐릭터 설정에 있어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무기와 보물을 기호학적으로 접근하고, 이를 통해 북유럽 신화를 이해하는 핵심 코드가 ‘아이러니’에 있다는 것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으로는 신화와 관련된 인접 학문들과의 비교연구와 기호학적 분석을 사용한다. 문학, 철학, 수사학 등 신화와 관련된 인접 학문과의 비교연구를 통해 ‘아이러니’에 대한 개념과 이 개념이 북유럽 신화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에 대해 분석한다. 기호학적 연구방법을 통해서는 북유럽 신화에 등장하는 무기와 보물을 기호로 설정하고 기호학적 틀로 이것들을 분석한다. 무기와 보물을 하나의 기호로 설정하고 기호로서의 무기와 보물이 가지고 있는 2차적인 의미를 밝히며, 그러한 의미가 북유럽 신화의 중요한 특징인 아이러니와 어떠한 관계 속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 영문
  • The North mythology and the major gods in North mythology, as generally understood, have imperfect and ironic characteristics. Their weapons and treasures reveal symbolically these characteristics. For example, Odin, the god of wisdom and war, is one eye. Odin who sits on the highest spot in Asgard, the world where the gods of North mythology live, is the god of the gods. Odin sacrifices one eye for the best wisdom and becomes one eye for himself. The eyes that represent vision are the body organs that symbolize wisdom and knowledge. That's why Odin is an ironic person, giving up half of his knowledge and the foundation of wisdom to gain wisdom. The weapon that Odin carries is the spear Gungnir, which penetrates everything. There is a magical power in Gungnir, which never breaks any attack. Furthermore, Gungnir hits the target exactly. Gungnir always penetrates the opponent's main point. Therefore, the opponent who is attacked by Odin can never survive. Gungnir is the perfect weapon that never breaks and hits the target accurately. The one-eyed Odin, who can not accurately recognize objects by giving up one eye, and his weapon, which never misses the target, is one of the very few examples of the irony of Norse mythology.

    In this context,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twofold:
    - First, through analysis of weapons and treasures in the North mythology, it analyzes the irony of the North mythology and characteristics of important gods. This research is possible because the weapons and treasures that appear in the myths symbolically reveal the main contents of the North mythology and the imperfect images of the gods.
    - Second, the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related props and characters through the semiotic approach and analysis of story props such as weapons and treasures. And the study of the irony which is an important feature of the North mythology and what function it plays in leading the whole story. Through this, the narrative structure of the North mythology can be analyzed in depth.


    In this regard, the main content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rony of the characteristics of the North mythology and important gods through semiotic studies on weapons and treasures. It is a semiotic approach to weapons and treasures that play an important role in story development and character setting, but also analyze the core code for understanding the North mythology in 'irony'.

    As a method of study, it used by comparative studies and semiotics with adjacent disciplines related to mythology. It analyzes the concept of 'irony' and how this concept appears in the North mythology through a comparative study with adjacent disciplines related to mythology such as literature, philosophy, and rhetoric. Through semiotic research methods, weapons and treasures appearing in the North mythology are set as symbols and analyzed with semiotics. This method of study sets weapons and treasures as a symbol and reveals the secondary meaning of arms and treasures as symbols. It analyzes how such a meaning is located in a relationship with irony, an important feature of the North mythology.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반지의 제왕>이나 <토르: 천둥의 신>과 같이 북유럽 신화에 기반을 둔 판타지 영화들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이 영화들은 그 자체로 거대한 스펙터클이나 화려한 CG 등을 통해 관객의 관심을 끌기도 하지만, 희로애락과 같은 원형 이야기로서 신화가 가지고 있는 매력 덕분에 더욱 많은 서사적 즐거움을 준다. 하지만 이 영화들이 재미있는 또 다른 이유는 영화 속 이야기와 캐릭터를 돋보이게 하는 중요 소품 때문이다. 즉 <반지의 제왕>에 등장하는 ‘반지’와 <토르: 천둥의 신>에 등장하는 주인공 토르가 들고 다니는 망치 ‘묠니르 Mjolnir’가 그것이다. <반지의 제왕>에서 반지가 없다면 그 거대한 싸움과 전쟁의 의미와 목적이 없다. 반지가 없다면 신과 요정과 괴물과 인간 사이에 벌어지는 다툼은 개연성을 잃어버린다. 말하자면 ‘반지’는 거대한 서사로서 <반지의 제왕>의 전체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힘이다. <토르: 천둥의 신>에서도 마찬가지다. 토르가 들고 다니는 망치 ‘묠니르’는 토르라는 캐릭터를 대변하는 동시에, 이야기의 갈등과 사건을 해결하는 결정적인 소품으로 기능한다. 다시 말하면 ‘반지’ 없는 <반지의 제왕>과 ‘묠니르’ 없는 <토르>는 가능하지 않다. 이러한 맥락에서 ‘반지’ 혹은 ‘묠니르’와 같은 기능을 담당하는 무기와 보물 등의 각종 소품에 대한 연구 및 조사는 특히 북유럽 신화에 기반을 두고 있는 판타지 서사를 깊이 이해하고 확대 재생산하는 데 있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서사적인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북유럽 신화 전체를 이해하는 데 있어 무기와 보물은 또 다른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북유럽 신화와 여기에 등장하는 주요 신들은 일반적으로 이해되는 것과 달리 완벽한 모습이 아닌 불완전하고 아이러니한 특성을 지니는데, 이들이 사용하는 무기와 보물은 이러한 특성을 상징적으로 드러내준다. 예컨대 지혜와 전쟁의 신 오딘은 애꾸눈이다. 오딘은 북유럽 신화의 신들이 살고 있는 세상인 아스가르드에서 가장 높은 자리에 앉는 신들의 신이다. 오딘은 최고의 지혜를 얻기 위해 한 쪽 눈을 희생하며 스스로 애꾸눈이 된다. 시각을 대표하는 눈은 앎과 지식을 상징하는 신체기관이다. 지혜를 얻기 위해 지혜의 기반인 앎과 지식의 절반을 포기하는 오딘은 그래서 아이러니한 인물이다. 이러한 오딘이 들고 다니는 무기는 모든 것을 꿰뚫는 창 궁니르 Gungnir다. 궁니르의 특징은 절대로 부서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궁니르에는 마법적인 힘이 깃들어 있어 어떠한 공격에도 절대 부러지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궁니르는 목표한 곳을 정확히 명중시킨다. 궁니르가 꿰뚫는 곳은 언제나 상대방의 급소다. 때문에 오딘의 공격을 받는 상대방은 결코 살아남을 수 없다. 궁니르는 절대 부서지지 않고 목표물을 정확히 명중시키는 완벽한 무기인 것이다. 한쪽 눈을 포기해 사물을 정확히 인지할 수 없는 애꾸눈 오딘의 무기가 한 번 정한 목표물은 절대로 빗나가지 않는 창이라는 사실은 북유럽 신화가 가지고 있는 아이러니의 특성을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 중 하나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두 가지이다.

    - 첫째, 북유럽 신화에 등장하는 무기와 보물의 연구를 통해 북유럽 신화 및 중요 신들의 특성이 아이러니에 있음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가 가능한 이유는 신화에 등장하는 무기와 보물이 북유럽 신화에 등장하는 주요 내용과 신들의 불완전한 이미지를 상징적으로 드러내주기 때문이다.

    - 둘째, 무기와 보물 같은 이야기 소품의 기호학적 접근과 분석을 통해 관련 소품과 캐릭터의 관계를 연구하고, 이것이 북유럽 신화의 중요한 특징인 아이러니와 나아가 전체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데 있어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에 대해 연구함으로써 북유럽 신화의 서사구조를 좀 더 깊이 있게 분석하는 것이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1) 인문학 발전
    신화는 단순히 신들의 이야기가 아니다. 신화는 신화가 소통되는 공동체에 소속된 인간과 인간 삶의 다양한 유형들을 비유적으로 드러내는 이야기다. 신화는 이러한 유형들의 상징으로서 결국은 인간에 대한 이야기로 읽힌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선 <궁니르와 묠니르 - 기호로 읽는 북유럽 신화>는 신화에 대한 연구로서 인간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성찰을 수행하는 인문학 본연의 연구에 활용될 것이다. 또한 이 연구 결과는 독일을 비롯한 북유럽 국가의 세계관과 자연관, 그리고 인간에 대한 이들 지역의 독특한 이해를 분석함으로써 문화 연구와 지역학 연구 분야에 활용될 것이다.

    2) 독일 문학 및 독일 문화의 깊이 있는 이해
    북유럽 신화를 이루고 있는 주요 내용은 게르만 신화다. 신화의 세계관은 그 나라 혹은 민족의 문화와 사고방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일례로 한 곳에 정착하지 못하고 끊임없이 떠돌던 게르만 민족의 이동성이 게르만 신화에 등장하는 신과 영웅들의 삶과 죽음에 대한 독특한 사고로 나타난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이후 등장하는 독일의 문학과 철학에 관념론적 특성이 강하게 나타나는 것과 관련이 있다. 게르만 신화를 중심으로 한 북유럽 신화에 대한 분석은 독일 문학 및 독일 문화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에 활용될 것이다.

    3) 서사 연구의 연구방향 확대
    본 연구 결과는 서사 연구의 측면에 있어 기존 연구와는 전혀 다른 연구방향을 제시한다. 특히 신화와 관련하여 기존의 서사 연구가 캐릭터 중심의 연구 혹은 사건 중심의 연구였다면, 본 연구는 서사에서 일종의 소품과 같은 역할을 하는 ‘item’인 무기나 보물을 통해 캐릭터와 사건에 접근해가는 연구를 진행했다. 예컨대 무기나 보물을 기호로 보고 이를 분석하여 캐릭터와 사건에 접근하고 전체 서사를 분석하는 방식이다. 서사 연구에서 그동안 주목하지 않았던 비교적 작은 소품을 통해 관련 캐릭터에 대한 좀 더 깊이 있는 분석을 시도한 것인데, 이러한 연구 결과는 기존과 다른 차원으로 서사 연구의 연구 방향을 확대하는 데 활용될 것이다.

    4) 인문학 기반의 콘텐츠 산업 발전
    신화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판타지 서사, 그리고 게임이나 영화를 비롯하여 북유럽 신화를 배경으로 제작되는 다양한 콘텐츠 분야에서 무기나 보물은 관련 캐릭터를 더욱 돋보이게 하거나 아예 캐릭터 자체를 대변해 주는 기능을 수행한다. 때문에 무기와 보물에 대한 기호학적 연구는 그 기능과 상징에 대한 분석을 통해 그 자체로 하나의 콘텐츠가 될 수 있다. 예컨대 칼과 망치가 가지는 이미지와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어떠한 캐릭터가 어떠한 무기를 사용하는 것이 서사 전개에 적절한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인데, 본 연구 결과는 이에 대한 사례 연구로 문화콘텐츠 산업의 발전에 활용될 수 있다.

    5) 북유럽 신화와 관련된 교과목 개발
    <궁니르와 묠니르 - 기호로 읽는 북유럽 신화>는 기본적으로 북유럽 신화에 관한 연구다. 이 연구를 통해 북유럽 신화와 관련된 교과목을 개설할 수 있다. 교양과목으로서 그리스 로마 신화와 관련된 교과목은 있지만 북유럽 신화만을 대상으로 하는 교과목은 현재 거의 없는 편이다. 북유럽 신화는 그리스 로마 신화와는 지역적으로 문화적으로 세계관과 자연관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그리고 아이러니라는 독특한 형식의 이야기 체계를 가지고 있어 그리스 로마 신화와는 다른 독특한 내용과 특성을 가지고 있다. 독일을 비롯한 북유럽 국가의 문화 속에 나타나는 독특한 세계관을 이해하기 위한 교양과정으로서 북유럽 신화와 관련한 교과목 개발에 활용될 수 있다.
  • 색인어
  • 북유럽 신화, 게르만 신화, 아이러니, 무기와 보물, 기호, 기호학, 콘텐츠, 미디어, 스토리텔링, 오딘, 토르, 프레이야, 지구르트, 안드바리, 굴바이크, 페냐와 메냐, 궁니르, 묠니르, 브리싱가멘, 황금반지, 맷돌, 문학, 미술, 영화, 애니메이션, 오페라, 게임,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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