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교사 전문성 교육에 대한 담론에서 수업능력이나 생활지도 능력의 신장을 넘어서서 이를 포괄하는 전문적 교직 윤리 교육에 대한 논의는 드물다. 그러나 요즈음 신문지상을 오르내는 '내신 부풀리기'나 '체벌'등을 둘러싼 교사와 학부모 사이의 갈등 등은 교직 ...
우리나라의 교사 전문성 교육에 대한 담론에서 수업능력이나 생활지도 능력의 신장을 넘어서서 이를 포괄하는 전문적 교직 윤리 교육에 대한 논의는 드물다. 그러나 요즈음 신문지상을 오르내는 '내신 부풀리기'나 '체벌'등을 둘러싼 교사와 학부모 사이의 갈등 등은 교직 윤리에 대한 사회의 기대와 관념이 바뀌고 있다는 것을 암시하고 이것은 교사 양성에 있어서 새로운 파라다임의 전문적 교직 윤리 교육이 요구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전문적 교직 윤리의 새 파라다임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작업으로 현장의 교사들이 자주 부딪히는 도덕적 딜레마의 성격을 실제 사례를 통하여 분석해 보고자한다. 이 때 관심의 대상이 되는 문제 사례들은 전통적 교직관과 전문직 교직관 사이의 근본적 갈등에서 기인하는 사례들로, 이 갈등의 성격을 특정 관점으로 유형화시켜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세부 목표를 가진다. 첫째, 현장의 경험적 사례를 전통적 교직관과 전문직 교직관의 갈등의 관점에서 분석해 봄으로써 우리의 학교 문화에 아직 낯선 전문직 교직관을 일방적으로 교육현장에 적용하는데서 오는 무리와 부작용의 성격을 좀 더 구체적으로 드러낸다. 둘째, 교사들의 윤리적, 도덕적 갈등 상황을 유형화함으로써 이 갈등 상황에 대한 합리적 해결책을 체계적으로 모색할 수 있는 공적 사고 절차나 준거를 구조화할 수 있는지 탐색한다. 이는 현장에서의 문제사태를 교사 개인의 인격과 가치 판단에 맡기기보다는 투명하고 의식적으로 문제를 다룰 수 있는 교사 책무성의 윤리적 체계를 정립할 수 있게 해 준다.
기대효과
첫째, 비록 충분히 포괄적이지는 않겠지만 우리 사회와 문화에 고유한 학교 현장의 경험적 자료를 수집함으로써 이를 현장과 밀접히 관련된 교사교육 강좌에, 특히 전문적 교직 윤리 강좌에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후속 연구를 통하여 교직윤리 강좌를 위한 교재 개발 ...
첫째, 비록 충분히 포괄적이지는 않겠지만 우리 사회와 문화에 고유한 학교 현장의 경험적 자료를 수집함으로써 이를 현장과 밀접히 관련된 교사교육 강좌에, 특히 전문적 교직 윤리 강좌에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후속 연구를 통하여 교직윤리 강좌를 위한 교재 개발에까지 이어질 수 있다. 둘째, 구체적이며 학교 현장에서 매우 익숙한 사례들을 다루고 분석하기 때문에 현장 교사들이 자신의 문제사태를 이해하고 처방적 조언을 얻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세째, 우리의 학교 문화와 한국인의 도덕적 감수성에 맞는 새로운 파라다임의 전문적 교직윤리 체계를 탐색하는 담론의 시발점이 될 수 있다.
연구요약
오늘날 교사들이 학교에서 부딪히는 도덕적 딜레마는 주로 전문적 교직관이 요구하는 공적 윤리와 전통적 교직관이 요구하는 사적 윤리의 갈등에서 오는 것이 많다고 볼 수 있다. 공적 윤리는 누구나 따라야 할 원칙과 규정을 따르는 절차 중심적 윤리이고 사적 윤리는 개 ...
오늘날 교사들이 학교에서 부딪히는 도덕적 딜레마는 주로 전문적 교직관이 요구하는 공적 윤리와 전통적 교직관이 요구하는 사적 윤리의 갈등에서 오는 것이 많다고 볼 수 있다. 공적 윤리는 누구나 따라야 할 원칙과 규정을 따르는 절차 중심적 윤리이고 사적 윤리는 개인의 인격적 특성에서 나오는 덕 중심의 윤리이다. 본 연구의 기본적 가정은 오늘날 한국의 교직 윤리는 이 두 윤리 간의 갈등과 경쟁을 피할 수 없고, 사안과 문제에 따라 이 윤리를 각각 어떻게 적용시켜야 하는가를 잘 아는 것이 전문적 교직 윤리의 핵심이라고 본다. 성격이 서로 다른 두 윤리를 적절히 적용하기 위한 방법과 절차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구조를 정립하기 위해 본 연구는 현장에서 수집한 도덕적 딜레마 사례들을 다음 두 가지 방식으로 유형화한다. 1. 교사들이 수행해야 할 의무의 종류 간의 갈등 (사회와 국가에 대한 의무, 학생에 대한 의무, 자기 자신의 전문성에 대한 의무, 조직에 대한 의무, 학부모에 대한 의무) 2. 의무를 의무로 규정하게 하는 도덕적 이론과 원칙 간의 갈등(공적 윤리: 공리주의적 윤리, 의무주의적 윤리, 사적 윤리: 덕 윤리, 배려 윤리) 이 두가지 방식의 유형화를 통한 도덕적 딜레마 사례들의 분석은 어떤 의무가 어떤 경우에 더 우선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도덕적 원칙이 어떤 경우에 더 우선되어야 하는지, 이것에 대한 공적 합의를 끌어낼 수 있는, 현장 교사들의 의사결정을 위한 일반적인 틀을 제시해 줄것이라고 기대한다.
한글키워드
전문적 교직 윤리,전문직,공적 윤리,도덕적 딜레마,교사의 도덕적 원칙에 따른 갈등,전문적 교직 윤리 체계,도덕적 딜레마의 분석과 유형화,배려 윤리,덕 윤리,의무주의적 윤리,공리주의적 윤리,교사의 의무의 종류에 따른 갈등,사적 윤리,천직,교직의 정체성,현장의 도덕적 딜레마 사례
영문키워드
professional teacher ethics,a profession,school teachers' moral dilemma cases. the nature of being a teacher today,a calling. public morality,moral conflicts by competing duites,de-ontology,caring ethics,a system of professional teacher ethics.,analysis and classification of moral dilemmas,virtue ethics,moral conflicts by different moral principles. utilitarianism,private mora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