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4대강 사업과 연계한 리버투어리즘 컨텐츠 개발을 위해 진행된다. 또한 연구에서는 수변을 활용한 리버투어리즘의 활성화를 위해 관광분야, 환경분야, 지리분야의 다학제적 접근을 수행한다. 연구에서는 리버투어리즘과 관련된 컨텐츠개발을 위해 국내외사례조 ...
본 연구는 4대강 사업과 연계한 리버투어리즘 컨텐츠 개발을 위해 진행된다. 또한 연구에서는 수변을 활용한 리버투어리즘의 활성화를 위해 관광분야, 환경분야, 지리분야의 다학제적 접근을 수행한다. 연구에서는 리버투어리즘과 관련된 컨텐츠개발을 위해 국내외사례조사, 선호도 조사를 통한 콘텐츠발굴, 환경 및 생태분야의 조사를 통한 콘텐츠발굴 및 대안발굴이 진행된다. 조사는 금강권의 공주시와 한강권의 여주군을 대상으로 조사를 수행한다.
조사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리버투어리즘의 컨텐츠개발을 위해 국내외 사례조사를 수행한다. 조사에서는 관련 연구논문 및 사례조사를 병행하여, 리버투어리즘의 개념정리, 대안발굴을 수행한다.
둘째, 수요자 지향적인 관광상품의 개발을 위해 잠재관광객 및 사업 추진과 관련된 참여기구(자치단체, 관광업체,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한다. 조사에서는 프로그램에 대한 선호도를 중심으로 조사를 수행한다. 설문조사에서는 내륙지역에 있던 관광축제상품을 수변지역에서 개최할 경우를 가정하여 연구를 진행한다.
다음으로는 환경 및 지리적인 분야와 연계를 하여 컨텐츠개발을 위한 수요조사를 수행한다. 이때 조사에서는 관련 컨텐츠가 운영될 경우 나타나는 특성 및 장점의 분석과 도출될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방안이 활용된다.
실증조사를 위한 조사지의 작성은 연구진, 주민, 관련 업계나 전문가들의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을 통해서 추출한다. 각 브레인스토밍의 근거는 지역이 가지고 있는 지리적, 역사적, 사회경제적 성격을 최대한 반영시킬 수 있도록 하며, 해외의 유사한 사례를 참고한다. 아울러 지리적, 역사적, 사회경제적 맥락과는 관계가 적더라도 새롭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추가한다.
브레인스토밍을 통해서 도출된 다양한 콘텐츠에 대해서 친수공간을 방문한 방문객과 배후여가 관광권의 주민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서 각 콘텐츠에 대한 매력도와 이용의지, 지불비용 등을 조사한다.
선호도 조사를 통해 도출된 표본을 중심으로 선호수준을 조사하기 위한 기술통계분석과 더불어, 차이검증을 통한 시사점 도출이 병행된다. 특히, 금강권과 한강권을 기준으로 하는 지리적 차이검증,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을 중심으로 접근하는 방법 등을 수행한다.
또한 환경부분과 관련된 조사에서는 환경적영향조사와 수용력 부분에 대한 검토가 진행된다. 즉, 본 사업의 대상인 관광이벤트상품이 갖는 일시적 대단위 관광객의 집객성, 환경적 문제에 대한 예상문제점을 검토하고, 관련 전문의견 분석을 통한 대안발굴을 수행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잠재시장조사를 통해 도출된 콘텐츠조사와 환경조사를 병행하여, 상품개발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를 최소화 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따라서 리버투어리즘의 환경적 영향을 소음, 수질, 수량, 동식물 측면에서 살펴보기 위해서 지금까지 국내외에서 진행되었던 문헌을 토대로 문헌⋅사례조사 및 통계분석 중심으로 진행한다.
주요 조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변관광을 1) 물리적 변화를 동반하는 형태와, 2) 비물리적 형태, 즉 구조적 변화가 없는 행사 등, 구분하여 각각의 형태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소음, 수질, 수량, 동식물 측면에서 문헌⋅사례조사 및 분석을 진행한다. 둘째, 예상되는 리버 투어리즘에서 유발하게 될 환경영향을 도출하여, 이러한 영향들이 금강권 및 한강권 일대의 주요 수질, 수량, 소음, 동식물 현황에 어느 정도의 부하를 가중시키는 가를 살펴보고, 그 부하정도를 문헌⋅사례조사 및 분석을 통해 도출된 자연생태계 허용치와 비교⋅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