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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과제 상세정보

호모 루멘스(빛을 사용하는 인간):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조명의 활용 극대화를 위한 기반기술 개발
Homo lumens: A Convergent study to maximize the utility of light in accordance with diverse life styles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사업명 학제간융합연구사업 [지원년도 신청 요강 보기 지원년도 신청요강 한글파일 지원년도 신청요강 PDF파일 ]
연구과제번호 2014S1A5B6037877
선정년도 2014 년
연구기간 1 년 (2014년 09월 01일 ~ 2015년 08월 31일)
연구책임자 곽영신
연구수행기관 울산과학기술원
과제진행현황 종료
공동연구원 현황 박영경(이화여자대학교)
김차중(울산과학기술대학교)
최진숙(울산과학기술대학교)
김성필(울산과학기술대학교)
과제신청시 연구개요
  • 연구목표
  • 본 연구과제는 인문학적 접근 방법과 LED 공학 기술을 창조적으로 융합하여 기존 조명 기술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통해, 문화적 라이프스타일에 기반한 조명 제품, 서비스 및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사람들의 삶의 질 향상과 새로운 조명 산업을 창출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한다.

    그 첫 단계로써 본 씨앗형 연구에서는 조명에 대한 인식과 경험이 다름을 문화인류학적 관점, 사용자경험디자인적 관점, 인지공학적 관점에서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최적의 조명 조건 및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여 조명제품과 시스템 개발에 요구되는 기반기술들을 정의하는데 활용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새싹형 사업을 위한 기술 개발 아젠다를 발굴하는 것을 연구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한 세부 연구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문화 소비 및 사용자 경험에 대한 인문학적 연구 >
    - 인류학적 접근법을 바탕으로 집단 간의 “리빙” 문화의 특징 및 차이 규명
    - 사용자 경험 분석을 통한 문화 소비 집단 간의 조명 사용 경험과 인식의 차이 규명
    < 새로운 조명 경험 하에서 문화 소비 집단의 인지 및 감성 변화 연구 >
    - 색채과학 및 감성공학 기반 감성 상태 분석 및 조명 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 뇌신경학적 반응 분석을 통한 사용자의 인지 및 감성 상태 모니터링 및 조명 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 기대효과
  • ‘호모 루멘스’ 프로젝트의 연구 결과물은 궁극적으로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 패턴 분석을 통해 콘텍스트에 따라 최적화된 조명 구현에 활용될 수 있다.

    학문적으로 본 연구는 조명의 사용자들을 라이프스타일로 세분화하여 그들 각자에게 최상의 사용자경험을 전달할 수 있는 조명디자인을 제안하는데 필요한 기반 연구 결과를 제공 할 수 있으며, 종의 다양성만큼 중요한 것이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인정이므로 이 연구는 사회의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고 장려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산업적으로는 연구 결과를 활용하여 개인용 LED 조명 디자인 사업 및 산업용 LED 조명 디자인 사업을 창출할 수 있다.
    개인용 LED 조명 디자인 사업 예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가능하다.
    -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실내 LED Configuration이 생성되고 이를 바탕으로 날짜, 계절, 일과 시간에 따라 자동 조절되는 LED 조명 서비스 제공
    - 학습용, 수면용, 화장용, 식사용 LED 등 세부 공간 LED 디자인
    - 정서 및 인지적 상태에 의해 조절되는 컴퓨터 스크린 LED 디자인
    - 운전 시간 및 운전자 인지 상태에 의해 자동 조절되는 자동차 실내 LED 디자인
    산업용 LED 조명 디자인 사업 예는 다음과 같다.
    - 고객의 성별 분포에 따른 매장 디스플레이 LED 디자인
    - 산업현장의 업무량 및 환경 특성에 따른 LED 디자인

    또한 LED 조명의 하드웨어 기술 발전만큼 중요한 점이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조명 기술 디자인이라는 측면에서 여전히 전문지식이 부족하므로, 이와 관련된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연구요약
  • LED 조명의 등장과 함께 '기술적으로는' 조명의 활용도가 높아지게 되었으나 아직 킬러 어플리케이션의 부재로 LED 조명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새로운 조명 시장을 열기 위해서는 어떻게 조명이 사람들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 수 있을 지 다학제적 연구를 진행하고 새로운 사용 형태를 제안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데, 특히 한국 사회의 경우 개인화, 다원화가 가속되고 있으며 이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의 형태로 표출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현상을 고려할 때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조명에 대한 인식과 경험이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차이를 기반으로 조명과 관련된 제품, 서비스, 그리고 시스템 개발을 촉진하게 되면 사회 구성원 개개인들의 삶의 질적 향상 및 새로운 LED 조명 시장 창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인문학적 접근 방법을 바탕으로 공학 기술을 발전시켜 기존 조명시스템에서 벗어나 새로운 제품, 서비스, 시스템을 개발하고 상품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호모 루멘스 (빛을 사용하는 인간)’ 프로젝트를 제안한다.

    그 첫 단계인 씨앗형 연구에서는 추후 주 연구를 위한 탐색연구로서 소비문화를 기준으로 복수의 라이프스타일을 선택하고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조명에 대한 경험에 차이가 있다는 가설을 전제로 문화인류학적 관점, 사용자경험디자인적 관점, 인지공학적 관점에서 검증하고자 한다.

    즉, 문화인류학적 관점에서는 집단 간의 문화적 차이를 분석하고, 사용자경험디자인 관점에서는 집단 간의 조명 사용 경험과 인식의 차이점을 분석하고, 인지공학적 관점에서는 새로운 조명 경험 하에서 라이프스타일 간의 인지 및 감성 변화를 감성 과학과 뇌신경공학을 활용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인류학자, 사용자 경험 디자이너, 감성공학자 및 뇌신경공학자로 연구진을 구성하여 융합연구를 진행한다.

    씨앗형 과제에서 수행하고자 하는 연구는 아래와 같이 크게 4개의 주제로 나뉘어 진행될 예정이다.
    <인지공학적 접근 방법>
    (1) 색채 및 감성공학 기반 새로운 조명 경험 하에서 인간의 색인지 및 감성 상태 연구
    (2) 뇌 신호 기반 새로운 조명 경험 하에서 인간의 인지 및 감성 상태 연구
    <인문학적 접근방법>
    (3) 라이프스타일별 새로운 조명 사용자 경험 제시
    (4) 라이프스타일별 문화 소비에 관한 인류학적 분석

    각 연구원이 주제별 책임을 맡고 개별 연구를 진행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되 정기적인 워크샵과 미팅을 통하여 연구 결과를 공유하도록 한다. 특히 주요 단계 완료 후에는 강도 높은 워크샵을 진행하여, 타 분야 연구 결과를 다음 단계의 개별 연구 계획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도출된 연구결과들은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최적의 조명 조건 및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조명제품과 시스템 개발에 요구되는 기반기술들을 정의하는데 활용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새싹형 사업을 위한 기술 개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씨앗형 과제의 최종 연구 목표로 한다.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본 연구과제는 인문학적 접근 방법과 LED 공학 기술을 창조적으로 융합하여 문화적 라이프스타일에 기반한 조명 제품, 서비스 및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한다.이를 통해 기존 조명 기술에 대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사람들의 삶의 질 향상이 가능할 것이다. 그 첫 단계로써 본 씨앗형 연구에서는 조명에 대한 인식과 경험의 유사함과 다름 정도를 문화인류학적 관점, 사용자경험 디자인적 관점, 인지공학적 관점에서 검증하고 연구자 간에 쉽게 공유가 가능한 연구방법을 정립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최종 목표를 이루기 위한 장기 프로젝트 제안에 활용될 예정이다.
  • 영문
  • The ultimate goal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the cultural lifestyle-based lighting products, services and systems by creatively combining the humanities and LED technologies. This project will contribute to changing the paradigm of the lighting technology and to enhancing the quality of human life. As a first step, in this one-year project, the differences and similarities of the cognition and experience of lighting are examined from the perspectives of cultural anthropology, user-experience design, and cognitive engineering. Then the research method is established to share the research results more easily among the participating researchers. The results of this project will be used to propose the long-term research project to achieve the ultimate goal.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본 연구에서는 추후 주 연구를 위한 탐색연구로서 소비문화를 기준으로 복수의 라이프스타일을 선택하고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조명에 대한 경험에 차이가 있다는 가설을 문화인류학적 관점, 사용자 경험 디자인적 관점, 인지공학적 관점에서 검증하고자 함. 이를 위하여 인류학자, 사용자 경험 디자이너, 감성공학자 및 뇌신경공학자로 연구진을 구성하여 융합연구를 진행하였음. 연구 초기 단계에서는 각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는 조명관련 연구 내용을 소개하는 세미나를 중점적으로 진행하여 분야간 이해를 넓히는데 초점을 맞추었음. 다양한 문헌 조사 및 파일럿 테스트 결과 조명의 활용과 관련하여 라이프스타일별로 집단을 구분하여 연구를 진행하기엔 관련된 기초 연구가 부족함을 확인하여, 집단간 차이보다는 개인간 차이에 중점을 두어 연구를 진행함. 다양한 관점에서 수행된 실험 결과의 비교가 용이하도록 동일한 실험 공간을 활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였음. 일차적으로 ‘휴식’이라는 키워드를 이용하여 모든 분야에서 실험 연구를 수행함. 다양한 파일럿 실험들을 토대로 색채 과학 및 뇌공학 연구를 통해 특정 상황에 최적화된 조명의 물리적 성질을 측정하고 컨트롤 하는 방법을 정립하였으며, 인류학 및 UX 기반 연구를 통해 사람들이 ‘빛’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어떻게 반응하는 가를 파악하기 위한 실험 방법을 정립함. 과제 수행을 통해 타 분야 연구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본 연구팀만의 융합 연구 방법 및 방향을 정립한 것이 가장 큰 연구 성과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새로운 조명 개발 과제를 제안할 예정임.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본 연구는 인문사회, 디자인 그리고 공학이 융합하여 조명과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간의 관계를 총체적으로 밝히는 주 연구를 위한 탐색연구로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새싹형 사업을 위한 기술 개발 방향을 제시할 계획임. 추후 ‘호모 루멘스’ 프로젝트가 새싹형과제로 추진되어 진행될 경우 연구 결과물은 궁극적으로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 패턴 분석을 통해 콘텍스트에 따라 최적화된 조명 구현에 활용될 수 있음. 학문적으로 본 연구는 조명의 사용자들을 라이프스타일로 세분화하여 그들 각자에게 최상의 사용자경험을 전달할 수 있는 조명디자인을 제안하는데 필요한 기반 연구 결과를 제공 할 수 있으며, 종의 다양성만큼 중요한 것이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인정이므로 이 연구는 사회의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고 장려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음. 산업적으로는 연구 결과를 활용하여 개인용 LED 조명 디자인 사업 및 산업용 LED 조명 디자인 사업을 창출할 수 있음. < 개인용 LED 조명 디자인 사업 예 > -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실내 LED Configuration이 생성되고 이를 바탕으로 날짜, 계절, 일과 시간에 따라 자동 조절되는 LED 조명 서비스 제공 - 학습용, 수면용, 화장용, 식사용 LED 등 세부 공간 LED 디자인 - 정서 및 인지적 상태에 의해 조절되는 컴퓨터 스크린 LED 디자인 - 운전 시간 및 운전자 인지 상태에 의해 자동 조절되는 자동차 실내 LED 디자인 - 산업용 LED 조명 디자인 사업 예 - 고객의 성별 분포에 따른 매장 디스플레이 LED 디자인 - 산업현장의 업무량 및 환경 특성에 따른 LED 디자인 LED 조명의 하드웨어 기술 발전만큼 중요한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조명 기술 디자인이라는 측면에서 여전히 전문지식이 부족하므로, 이와 관련된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이바지할 수 있음.
  • 색인어
  • 조명, 빛, LED, 라이프스타일, 물질문화, 문화적 다양성, 소비문화, 사용자경험디자인, 제품디자인, 문화인류학, 색채공학, 감성공학, 뇌신경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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