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1단계 사업을 통해 불교 교의에 나타나는마음챙김’, ‘염불’, ‘간화선’ 등의 수행과 한의학의 사상의학을 융합연구하여 각각의 영역을 확대․심화시키고, 이를 통해 ‘체질별 명상 프로그램(α-version)’이라는 심신 치유의 프로토콜을 구축하였다. 또한 청정도 ...
지금까지 1단계 사업을 통해 불교 교의에 나타나는마음챙김’, ‘염불’, ‘간화선’ 등의 수행과 한의학의 사상의학을 융합연구하여 각각의 영역을 확대․심화시키고, 이를 통해 ‘체질별 명상 프로그램(α-version)’이라는 심신 치유의 프로토콜을 구축하였다. 또한 청정도론에 제시된 6기질을 사상의학과 연관시켰으며 그 결과, 기존에 일률적으로 적용하던 불교명상의 치유법을 사상(四象)의 체질에 따라 차별적으로 적용하고, 6기질과 융합시키는 새로운 방법론적 가능성이 열리게 되었다. 따라서 태양․태음․소양․소음의 4체질에 맞는 프로그램과 청정도론의 6기질에 따른 프로그램은 물론 이 둘을 융합한 프로그램 또한 도출될 수 있다.
그리고 다양한 불교철학 분야와 명상법들이 갖는 치료적 효과를 인문학적 관점에서 재조명하고, 한국 사회에서 새롭게 부각되는 ‘인문치료’라는 학문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인문 치료 연구는 각종 명상프로그램을 구안할 때, 이론적 배경을 제공할 수 있음은 물론 인문학적 치료기법이 어떻게 현실에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포괄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 내용과 함께, 2단계 과제에서는 체질별 맞춤형 프로그램(β-version)을 구안하는 것을 또 하나의 주된 목표로 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개인별, 사회적, 경제적, 교육적 기대효과 및 결과의 활용방안이 예상된다.
첫째, 개인에 맞는 프로그램이 가능하다.
다양한 스트레스로 인해 고통 받는 현대인의 심신치유에 근본적인 개선책을 제공할 수 있다. 최근 불안이나 분노, 우울증 등과 같은 정신적인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될 정도로 현대사회는 많은 스트레스를 안고 있으며, 이로 인해 고통 받는 사람들도 나날이 늘어가고 있다. 따라서 4체질과 6기질을 혼합한 맞춤형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체질이나 기질별로 다양한 스펙트럼을 갖는 현대인의 심리적, 육체적 고통을 감소시키고 이들로 하여금 건강한 웰빙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다음과 같은 사회적 파급 효과가 기대된다.
청년 및 중장년층이나 노인 등 다양한 연령층에 적용할 수 있는 연령별 치유프로그램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것도 연구의 한 주제가 될 것이다. 이를 통해 기질과 체질 및 연령을 고려해서 본인에게 최적화된 심신치유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보해 나아가고자 한다. 나아가 특수한 그룹, 예를 들면 게임이나 스마트 폰에 중독된 청소년, 직장에서 받는 스트레스로 인한 직무스트레스군, 갱년기 장애로 힘들어 하는 중년 여성, 그리고 치매에 노출된 노인환자 등에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구안하는 심신치유 프로그램은 병원, 직장, 학교, 건강증진센터, 노인복지회관 등에서 각 집단의 요구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만약 템플스테이 사업을 한다면 외국인에게도 적용되어 그들의 체질이나 기질, 습관들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어 대외경쟁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경제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효과가 기대된다.
맞춤형 심신치유 프로그램은 꼭 명상이 아니라도 체질별 식생활 패턴, 수면습관, 운동형태 등등 생활 관리도 포함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아플 때만 병원을 찾으며, 만성적인 통증이나 스트레스를 방치하는 경향이 있다. 본 연구의 맞춤형 심신치유 프로그램은 예방의학적인 성격이 강하므로, 자신의 만성적 통증이나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러한 것은 자신의 체질과 기질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을 통해서 생활 속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맞춤형 심신치유 프로그램은 자신의 체질과 기질 및 식생활 패턴, 수면습관, 운동방식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도출되는 것이므로 예방의학적 효과가 높아질 것이고, 결국 치료비의 절감을 통해 개인의 의료비는 물론 국가 재정에도 부담을 줄이는 효과가 도출 될 것이다.
넷째, 교육적 활용성은 다음과 같다.
지금 교육계에서는 새로운 학문적 경향으로 ‘심신치유’가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 사실은 대학마다 ‘심신치유학과’라든지 ‘명상심리학과’ 등이 생겨나고 있는 것에서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맞춤형 심신치유 프로그램은 이들 학과에 이론적 배경과 아울러 실질적 프로그램을 교육목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체질별/기질별 프로그램의 후속 연구들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기존의 MBSR이나 MBCT 등의 프로그램은 불교를 기반으로 한 것이지만 한국적 상황이나 한국인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이 아니라는 한계점을 지닌다. 그래서 본 연구를 통해 한국적 특색을 담은 한국형 명상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연구자들의 연구활동을 도울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