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존 여론 분석과 시장조사의 단편적이고 기계적인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상황과 맥락을 고려한 총체적 분석틀을 제안한다. 사회적 가치(시대 가치)를 파악하고 새롭게 등장하는 이슈를 관찰하는 빅 데이터 여론 분석 프레임워크 개발을 위한 사전 연구로 다 ...
본 연구는 기존 여론 분석과 시장조사의 단편적이고 기계적인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상황과 맥락을 고려한 총체적 분석틀을 제안한다. 사회적 가치(시대 가치)를 파악하고 새롭게 등장하는 이슈를 관찰하는 빅 데이터 여론 분석 프레임워크 개발을 위한 사전 연구로 다음의 세 가지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1) 대중의 가치를 읽어내는 빅 데이터 여론 분석 프레임워크 제안; (2) 기술 수요 조사와 문헌 사례 조사를 통해 필요 구성 요소 기술을 도출하고, 지식 맵과 기술 로드 맵을 통해 현재 관련 연구의 현황과 동향을 파악하고, 비용편익 분석과 계층 분석적 의사 결정 방법 (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을 통해 타당성을 분석; (3) 제안 프레임워크를 공공 분야와 민간 분야에 적용한 시범 모델을 개발하여 제안 프레임워크의 실현 가능성 검증.
기대효과
본 연구를 통해 학문적으로는 정보기술학 및 사회과학 영역 내에서 융합연구에 머물렀던 학제간 연구의 범위를 넓힐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으로는 확산 여론과 공론 파악을 통해 정책실패와 거버닝실패를 줄이는 프레임워크 제시와 시장의 전반적인 변화와 주요한 변화가 ...
본 연구를 통해 학문적으로는 정보기술학 및 사회과학 영역 내에서 융합연구에 머물렀던 학제간 연구의 범위를 넓힐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으로는 확산 여론과 공론 파악을 통해 정책실패와 거버닝실패를 줄이는 프레임워크 제시와 시장의 전반적인 변화와 주요한 변화가 일어나는 변곡점을 사전에 인지한 경영전략 수립에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인력 양성 측면에서는 빅데이터를 분석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고 마이닝 기법을 적용하는 기술과 이를 분석하여 사회적 가치를 읽어내는 인문사회화적 통찰력이 요구되는 본 연구를 통해 사회 문제를 다각도로 분석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하여 창조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지식과 소양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연구요약
세 가지의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대중의 가치를 읽어내는 빅 데이터 여론 분석 프레임워크 제안: 데이터 획득 및 정보 추출, 여론 진화 과정 분석 기술, 이머징 이슈의 전조 현상 탐지 및 분류 기술, 사회적 가치 도출 및 추 ...
세 가지의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대중의 가치를 읽어내는 빅 데이터 여론 분석 프레임워크 제안: 데이터 획득 및 정보 추출, 여론 진화 과정 분석 기술, 이머징 이슈의 전조 현상 탐지 및 분류 기술, 사회적 가치 도출 및 추천 기술, 분석 결과의 함의 도출 및 평가 기술의 5가지 요소로 구성된 프레임쿼크를 본 연구를 통해 수정 및 보완하여 후속 연구에서 구현되도록 한다. (2) 프레임워크 요소 기술 도출 및 타당성 검증: 프레임워크 구성 요소별로 기술 수요 조사, 문헌 사례 조사, 기술 지식 맵, 기술 로드 맵, 비용편입 분석, 계층 분석적 의사 결정 방법으로 검증하여 제안된 프레임워크의 형태를 수정 및 보완한다. 프레임워크에서 요구되는 구성 요소 기술을 도출하기 위한 기술 수요 조사는 설문조사의 형태로 이루어지며, 여론 분석의 실수요자 및 여론 분석을 수행 중인 전문 연구 인력을 대상으로 수행하고 문헌 사례 조사는 기존의 성공사례를 통해서 SNS분석의 성공요인을 이해하고 필요성이 높은 분야를 선정한다. 기술 요소들의 현황과 동향을 파악하기 위한 기술 지식 맵은 빅데이터 기반 여론 분석 기술 관련 문헌을 대상으로 동시단어출현 기반으로 구축하며, 기술 로드 맵은 프레임워크의 구성 요소 기술들을 수요의 측면에서 어떤 기술들이 미래 경쟁력이 있는지를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비용편익 분석과 계층 분석적 의사 결정 방법으로 재구성된 프레임워크의 타당성을 일부를 구현하여 시범 모델로 검증한다. (3) 제안 프레임워크를 공공 분야와 민간 분야에 적용한 시범 모델을 개발하여 제안 프레임워크의 실현 가능성 검증.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국문
본 연구는 기존 여론 분석과 시장조사의 단편적이고 기계적인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텍스트마이닝과 기계학습기법을 활용하여 상황과 맥락을 고려한 총체적 여론분석을 하는 시스템의 틀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여론 분석과 시장조사의 단편적이고 기계적인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텍스트마이닝과 기계학습기법을 활용하여 상황과 맥락을 고려한 총체적 여론분석을 하는 시스템의 틀을 제안하였다.
영문
This study proposes a new framework for analyzing markets and public opinions, which employs a holistic and context-aware method. The new framework is expected to address the problems of traditional market and public opinion analysis methods which are ...
This study proposes a new framework for analyzing markets and public opinions, which employs a holistic and context-aware method. The new framework is expected to address the problems of traditional market and public opinion analysis methods which are fragmented and simplistic.
연구결과보고서
초록
연 구 목 표 본 연구는 기존 여론 분석과 시장조사의 단편적이고 기계적인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텍스트마이닝과 기계학습기법을 활용하여 상황과 맥락을 고려한 총체적 여론분석을 하는 시스템의 틀을 제안하였다. 사회적 가치(시대 가치)를 파악하고 새롭게 등장하는 ...
연 구 목 표 본 연구는 기존 여론 분석과 시장조사의 단편적이고 기계적인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텍스트마이닝과 기계학습기법을 활용하여 상황과 맥락을 고려한 총체적 여론분석을 하는 시스템의 틀을 제안하였다. 사회적 가치(시대 가치)를 파악하고 새롭게 등장하는 이슈를 관찰하는 빅 데이터 여론 분석 프레임워크 개발을 위한 사전 연구로 다음의 세 가지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였다. ▪ 대중의 가치를 읽어내는 빅 데이터 여론 분석 프레임워크 제안 ▪ 기술 수요 조사와 문헌 사례 조사를 통해 필요 구성 요소 기술을 도출하고, 지식 맵과 기술 로드 맵을 통해 현재 관련 연구의 현황과 동향을 파악하고, 비용편익 분석과 계층 분석적 의사 결정 방법 (Analytical Hierarchy Process, AHP)을 통해 타당성을 분석 ▪ 제안 프레임워크를 공공 분야와 민간 분야에 적용한 시범 모델을 개발하여 제안 프레임워크의 실현 가능성 검증
연 구 내 용 1) 사례조사 기존 여론조사 분석의 한계와 빅데이터의 중요성과 관련된 사례를 통해서 성공 요인 및 실패 요인을 이해하고 필요성이 높은 분야를 찾으려고 시도하였다. 2) 지식맵 커뮤니케이션 분야 논문들을 대상으로 해당 분야에서 나타나는 토픽과 방법론에 대한 지식맵 구축을 텍스트 마이닝 기법인 LDA 토픽모델링과 개체명 인식 기법을 기반으로 하여 사전 기반의 개체명 인식 기법의 적용을 위해 A Typology of Research Methods Within the Social Sciences(NCRM Working Paper, 2004)를 기반으로 사회과학분야의 방법론들에 대한 사전을 구축하였다. 분석 결과는 토픽 및 방법론 간 동시출현 네크워크를 통해 분석되었으며, 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분야 논문들에서 나타나는 토픽-방법론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3) AHP/BC 분석 분석적 계층 과정(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은 의사결정에서 목표와 다수의 평가기준이 있을 때, 상호배반적인 대안들의 체계적인 평가를 지원하는 의사결정지원기법이며, 복잡한 문제를 계층화하여 주요 요인과 세부요인들로 분해하고 이러한 요인들에 대한 쌍대 비교를 통해 중요도를 도출한다. 분석 결과 빅 데이터 여론 분석이 오프라인 설문, 온라인 설문, 모바일 설문, SNS 여론 분석에 비해 분석의 풍성함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SNS 여론 분석을 제외한 여타 방법들에 비해 자료의 획득, 실시간성, 조작/왜곡 가능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비용 편익 분석(Benefit Cost Analysis, BC)은 빅 데이터 여론 분석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편익과 비용을 화폐 단위로 측정하여 비용과 편익 사이의 비율로 나타낸다. 위의 평가 기준들에서 비용과 편익 요소를 구분한 결과, 장기적으로 직간접적 편익이 비용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4) 시장성과 실현가능성에 대한 전문가 조사 아크로폴리스 3.0 프레임워크가 시스템으로 구현되는 경우, 이 시스템의 수요와 필요성에 대한 예측과 분석을 위해서 IT, 경영 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1. 전문가 인터뷰 전문가 인터뷰에는 총 3명의 전문가가 참여하였고 약 1시간 반에 걸쳐서 인터뷰 2. 전문가 설문 응답자들이 생각하기에 아크로폴리스 3.0시스템이 성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으로는 예측의 정확성과 순발력을 꼽았다. 그리고 잘 구축되는 경우 얼마나 활용될 것인가(가치가 있을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1(활용되지 않을 것이다) - 7(많이 활용될 것이다) 척도에서 평균 5.7의 응답을 보여서 상당히 활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다. 주 사용자는 누가 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는 기업과 정부가 가장 많은 응답을 보였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능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을 제시하였다. - 탐지된 이슈가 어떻게 진행될지 시간별 시나리오 제시 - 다양한 이슈의 중요도와 변화패턴을 알 수 있는 시각화 - 도메인별 별도의 분석(이슈가 어떤 분야에 영향을 미칠지 분석) 기능 - 이슈별 사전예방 방법과 대응방안 제시 기존 시스템과는 아래와 같은 점에서 차별화 되어야 할 것으로 응답하였다. - 이슈의 유형에 따른 맞춤형 분석 방법을 사용해야 함 - 사용 편리성과 시각화가 뛰어나야 함 - 예측능력이 더 정확해야 함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본 연구진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드러나는 여론의 전조현상과 공론을 정확히 파악하여 정책 실패(policy failure)와 거버닝의 실패(governing failure)를 줄이고자 하는 시도한다. 이는 경험적 분석기술과 정책적 또는 정치적 분석을 접목하는 학제간 연구가 필요한 영 ...
본 연구진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드러나는 여론의 전조현상과 공론을 정확히 파악하여 정책 실패(policy failure)와 거버닝의 실패(governing failure)를 줄이고자 하는 시도한다. 이는 경험적 분석기술과 정책적 또는 정치적 분석을 접목하는 학제간 연구가 필요한 영역이다. Best와 Gheciu(2014)는 거버넌스의 과정에 민간이 개입하는 정도가 심화되는 것을 ‘공중의 귀환(the return of the public)’이라고 했다. 박상호(2011)와 Hori(2010)는 트위터 이용자가 형성하는 여론은 전통적 미디어가 주도할 때처럼 미디어에 의해 ‘휩쓸’린 결과물이 아니라, 이슈의 ‘생산과 유통에 참여’하여 형성되는 것이라는 점에서 차별적이라고 평가했다. 정책의 실패가 인적요소의 부적합, 자원부족, 절차적 실패에 기인한다면(김형렬 1999), 거버닝 실패(governing failure)는 전시민이 참여자가 되는 정치적 여론과 행위변화를 읽어내지 못한데 기인한다. 한국 SNS 이용자의 주사용 목적은 재미(fun)나 자기개발(self-improvement)이 아닌 사람간 ‘연결(connection)’과 여론형성의 ‘권한(enablement)’(김희연, 오주현 2012)을 갖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트위터로 대표되는 SNS는 있는 주요한 데이터가 된다. 여론형성의 권한을 추구하는 이용자들이 일차적으로 이용하는 매개체는 트위터이며 ‘실시간 정보 네트워크’를 형성한다(강장묵 2011; 박준 외2011; 박상호 2011). 기업의 입장에서는 아크로폴리스 3.0을 사용하는 경우 전반적인 산업에서의 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생각할 수 있는 주요 활용 방안으로는 1) 시장의 변화 트렌드 추적과 2) 새롭게 관심을 받는 제품이나 이슈를 잡아내는 것이 있다. 기업에게 시장의 전반적인 변화, 특히 주요한 변화가 일어나는 변곡점을 인지하는 것은 경영전략 수립에서 매우 중요하다. 아크로폴리스 3.0을 통해서 시장의 변화 트렌드를 추적하면 이러한 변곡점을 좀 더 빨리,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다. 기업이 자신의 회사 이미지나 제품 판매에 큰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사건이나 이벤트를 감지하는 것도 빠른 대처를 위해서 중요하다. 아크로폴리스 3.0을 사용하면 기업이나 제품에 대한 이머징 이슈나 전조현상에 대한 감지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