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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뭉치를 활용한 '사용하다' 류의 유의어 의미 연구
A study on the differences of meanings and usage of synonym of 'sayonghada(use)' by using corpus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사업명 시간강사지원사업 [지원년도 신청 요강 보기 지원년도 신청요강 한글파일 지원년도 신청요강 PDF파일 ]
연구과제번호 2015S1A5B5A07041687
선정년도 2015 년
연구기간 1 년 (2015년 09월 01일 ~ 2016년 08월 31일)
연구책임자 이소현
연구수행기관 대구대학교
과제진행현황 종료
과제신청시 연구개요
  • 연구목표
  • 본 연구는 사용 빈도가 높은 ‘사용하다(use, 使用)’의 의미를 지닌 유의어 ‘사용하다, 쓰다, 이용하다, 활용하다, 운용하다, 구사하다, 부리다’를 대상으로 이들의 말뭉치를 구축한 후 말뭉치 분석에 근거하여 ‘사용하다’ 류의 유의어들 간의 의미 특징 및 차이, 용법을 보다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기대효과
  • 본 연구 결과는 ‘사용하다’의 유의어로 제시되었던 ‘쓰다, 이용하다, 활용하다, 운용하다, 구사하다, 부리다’ 어휘들 간의 미묘한 차이점을 기존 사전에 제시되어 있던 의미보다 더 구체적이고 명시적인 의미 정보와 사용 상황, 용법을 제시하므로 본 연구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이 활용될 수 있다.
    첫째, ‘사용하다’의 의미를 지닌 유의어들의 각 어휘 의미를 보다 객관적이고 명시적으로 제시해 어휘들을 보다 명확히 알 수 있다
    둘째, 유의어들 간의 의미 특징 및 차이점을 제시해 국민들의 올바른 언어 사용 및 언어 사용 능력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
    셋째, 어휘의 의미를 정확하고 명확하게 기술해야 하는 사전 및 이와 관련된 연구에 보다 객관적이고 명시적인 의미 정보들을 제시해 줄 수 있다. 또한 유의어 사전 구축에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넷째, 국어 어휘 교육뿐만 아니라 한국어 어휘 교육에도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다. 유의어들 간의 의미 변별 기제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유의어로 제시된 어휘들의 공기 정보, 주로 결합하는 선행 요소에 대한 정보도 함께 제공해 교사나 학습자에게 실질적인 어휘의 의미 이해와 사용에 대한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다섯째, 본 연구는 한국 사람들이 ‘사용하다’의 의미를 나타내는 일곱 개의 유의어가 주로 어떠한 의미를 나타내는 어휘들과 결합하여 사용하는지, 어떠한 활용형으로(명사형, 서술형 등) 사용하는지 등과 같은 모국어 화자의 언어 사용의 경향성을 보여줄 수 있다. 이는 한 언어의 자연스러움의 원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응용언어학적 가치가 있으며 이론 언어학 분야에도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한다(남길임, 2014:60).
    여섯째, 본 연구는 다른 유의어 연구의 바탕이 될 수 있으며 본 연구에 사용된 연구 절차와 방법이 유의어 연구를 시작하고자 하는 다른 연구자에게 유용한 연구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
  • 연구요약
  • 본 연구는 ‘사용하다’ 의미를 지닌 어휘들을 대상으로 유의어들의 의미 특징 및 이들 간의 의미 차이와 용법을 말뭉치 분석을 통해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어휘는 ‘사용하다’류의 유의어 일곱 개로 ‘사용하다, 쓰다, 이용하다, 활용하다, 구사하다, 운용하다, 부리다’이다.
    말뭉치 분석을 통한 의미 연구에 앞서 이 어휘들의 의미가 사전에는 어떻게 기술되어 있는지를 표준국어대사전과 연세한국어사전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사전에 기술된 의미들을 바탕으로 먼저 이들의 의미 및 유의어들 간의 의미 차이를 살펴보겠다.
    다음으로 본고의 연구 대상인 일곱 개의 어휘 ‘사용하다, 쓰다, 이용하다, 활용하다, 운용하다, 구사하다, 부리다’의 통사 및 의미 분석을 위해 말뭉치를 구축하고자 한다. 말뭉치는 세종 21세기의 현대 문어 말뭉치와 구어 말뭉치를 활용하고자 한다. 말뭉치는 크게 두 종류로 구축하고자 하는데 일곱 개의 어휘가 사용된 용례를 추출한 말뭉치1과 ‘사용, 이용, 활용, 운용, 구사’가 단독 명사로 사용되는 용례를 추출한 말뭉치2이다.
    말뭉치1은 일곱 개의 동사가 여러 문법적 형태로 사용된 용례를 추출하여 구축하게 되는데 먼저 일곱 개 어휘들의 말뭉치는 해당 어휘로 검색된 전체 말뭉치 중 10%를 무작위로 선택하여 구축한다. 말뭉치 구성 시 ‘사용하다’의 경우 ‘불법사용, 무상사용, 공동사용’과 같이 복합명사도 함께 제시되는데 이러한 형태는 말뭉치1 구축 목록에서 제외하도록 하겠다. 이는 명사형만을 따로 모아서 구축하는 말뭉치2에서 따로 뽑아 관찰하도록 하겠다. 말뭉치2를 따로 구축하여 분석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사용하다, 쓰다, 이용하다, 활용하다, 운용하다, 구사하다, 부리다’ 단어 중 ‘쓰다, 부리다’를 제외한 단어들은 모두 ‘한자어’와 ‘-하다’의 구성으로 ‘사용, 이용, 활용, 운용, 구사’는 명사 형태로 단독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실제 이들 명사들과 결합하거나 자주 나타나는 선․후행 정보들을 살펴보는 것 또한 의미 차이를 규명하고 용법의 차이를 밝히는 데 유용할 것이라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말뭉치2는 각 어휘별로 300개의 용례를 뽑아 말뭉치를 구축하겠다.
    구축된 말뭉치를 바탕으로 말뭉치1에서는 해당 단어의 문법적 활용형의 분포를 사용 빈도와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문법적 활용형이란 서술어/부사어/주어/목적어/관형어로 사용되는 경우를 말하여 각 문법적 활용형별로 이들 선․후행에 나타나는 어휘들과의 공기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말뭉치 분석 결과로 얻어진 자주 사용되는 특정 어휘군별로 일곱 개의 단어를 대입하여 ‘치환 검증법’을 사용해 같은 의미와 용법으로 사용될 수 있는 유의어와 그렇지 않은 유의어들을 따로 제시하고자 한다. 동시에 이들 어휘 간에 발견되는 미묘한 의미나 표현되는 상황의 차이가 있다면 이러한 정보도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말뭉치2에서는 이들 명사와 결합하거나 명사 앞․뒤로 자주 출현되는 어휘들을 관찰하고자 한다. 말뭉치1과 말뭉치2의 분석을 통해 유의어들의 사용 경향이나 의미 특징, 특정 유의어와 자주 사용되는 어휘군을 항목별로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진행되는 ‘말뭉치 분석’과 ‘치환 검증법’ 등을 바탕으로 얻어진 연구 결과를 통해 ‘사용하다, 쓰다, 이용하다, 활용하다, 운용하다, 구사하다, 부리다’의 공통 의미 및 용법, 해당 어휘의 통사적, 의미적 특징과 함께 이들 유의어들 간의 변별되는 의미 특징이나 용법들을 보다 구체적이고 명시적으로 정리하여 제시하겠다.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본 연구는 ‘사용하다’의 의미를 지닌 ‘쓰다, 사용하다, 이용하다, 활용하다, 운용하다, 구사하다, 부리다’를 대상으로 이들 유의어들 간의 의미 변별 및 용법의 차이점을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표준국어대산사전과 연세한국어 사전에 제시된 의미들을 바탕으로 1차적으로 이들의 의미차이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세종21에 있는 말뭉치를 이용하여 각 단어에 해당하는 문장 용례들을 추출하여 앞에서 제시한 유의어들이 사용된 선후행어를 분석하였다. 선후행어 의미 분석에는 Core Net이라는 어휘개념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의미들을 분류하였다. 선후행어들의 개념 범주를 통해 사용하다의 유의어들이 함께 잘 어울려 쓰는 어휘들과 그렇지 않은 단어들의 경향성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었으며 유의어들의 의미차이도 문장 용례를 통해 제시할 수 있었다.
  • 영문
  • This study aims to find out the meaning difference of words which are 'sayonghada(사용하다), yiyonghada(이용하다), sseuda(쓰다), hwalyonghada(활용하다), unyonghada(운용하다), gusahada(구사하다), burida(부리다). First, this study search for the difference meaning from The Standardized Korean Language Dictionary and Yeonse Korean Language Dictionary. Second, this study analyzed the sentences which has the word 'sayonghada(사용하다), yiyonghada(이용하다), sseuda(쓰다), hwalyonghada(활용하다), unyonghada(운용하다), gusahada(구사하다), burida(부리다)'. These sentences are extracted from Sejong Corpus. And then it search for a word which was used before or after the 'sayounghahada, yiyonghada(이용하다), sseuda(쓰다), hwalyonghada(활용하다), unyonghada(운용하다), gusahada(구사하다), burida(부리다)' verbs.
    Third, it examined those words. And then those words were classified according to Core-Net program. As a result, this study find out some specific words cannot used some verbs(sayonghada(사용하다), yiyonghada(이용하다), sseuda(쓰다), hwalyonghada(활용하다), unyonghada(운용하다), gusahada(구사하다), burida(부리다)) and difference meaning of synonym of 'sayonghada(use)'.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본 연구는 ‘사용하다’의 의미를 지닌 ‘쓰다, 사용하다, 이용하다, 활용하다, 운용하다, 구사하다, 부리다’를 대상으로 이들 유의어들 간의 의미 변별 및 용법의 차이점을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표준국어대산사전과 연세한국어 사전에 제시된 의미들을 바탕으로 1차적으로 이들의 의미차이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세종21에 있는 말뭉치를 이용하여 각 단어에 해당하는 문장 용례들을 추출하여 앞에서 제시한 유의어들이 사용된 선후행어를 분석하였다. 선후행어 의미 분석에는 Core Net이라는 어휘개념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의미들을 분류하였다. 어느 한 어휘가 특정 개념범주에만 국한되어 사용되는 경우는 없었으나 경향성을 선후행어들의 개념 범주를 통해 그 경향성을 어느 정도 밝힐 수 있었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사용하다’의 의미를 지닌 유의어들의 각 어휘 의미를 보다 객관적이고 명시적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한 어휘를 보다 정확히 알 수 있게 되며 어휘의 모습을 더욱더 구체화 하는 데 기여한다.
    둘째, 유의어들 간의 의미 특징 및 차이점을 제시해 국민들의 올바른 언어 사용 및 언어 사용 능력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
    셋째, 어휘의 의미를 정확하고 명확하게 기술해야 하는 사전이나 이와 관련된 연구에 보다 객관적이고 명시적인 의미 정보들을 제시해 줄 수 있다. 또한 유의어 사전 구축에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넷째, 국어 어휘 교육뿐만 아니라 한국어 어휘 교육에도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다. 유의어들 간의 의미 변별 자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유의어로 제시된 어휘들의 공기 정보, 주로 결합하는 선행 요소에 대한 정보도 함께 제공해 교사나 학습자에게 실질적인 어휘의 의미 이해와 사용에 대한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다섯째, 본 연구는 한국 사람들이 ‘사용하다’의 의미를 나타내는 일곱 개의 유의어가 주로 어떠한 의미를 나타내는 어휘들과 결합하여 사용하는지, 어떠한 활용형으로(명사형, 서술형 등) 사용하는지 등과 같은 모국어 화자의 ‘언어 사용 경향성’을 보여줄 수 있다. 이는 한 언어의 자연스러움의 원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응용언어학적 가치가 있으며 이론 언어학 분야에도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한다(남길임, 2014:60).
  • 색인어
  • 사용하다, 이용하다, 유의어, 말뭉치, 의미 차이
  • 연구성과물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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