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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淸州), 명월(明月) 아래 인문(人文)의 청풍(淸風)을 품다.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사업명 인문도시지원사업 [지원년도 신청 요강 보기 지원년도 신청요강 한글파일 지원년도 신청요강 PDF파일 ]
연구과제번호 2015S1A6A6035743
선정년도 2015 년
연구기간 3 년 (2015년 09월 01일 ~ 2018년 08월 31일)
연구책임자 박연호
연구수행기관 충북대학교
과제진행현황 종료
공동연구원 현황 윤진(충북대학교)
오세정(충북대학교)
어강석(충북대학교)
하윤섭(충북대학교)
과제신청시 연구개요
  • 연구목표
  • 본 사업단에서는 “청주(淸州), 명월(明月) 아래 인문(人文)의 청풍(淸風)을 품다”라는 거시적 의제 하에 청주시의 인문자산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활용함으로써 인문이 충만한 지역공동체를 조성하고, 지자체와의 연계를 강화하여 도시 전체에 인문체험의 장(場)을 형성하고자 한다.
    2014.07.01부로 청주시와 청원군이 청주시로 통합되어 면적 967㎢(전국 23위), 인구 85만(전국 14위)에 육박하는 매머드 도시가 탄생하였으나 이와 같은 외적 성장과 더불어 청주시에 절실히 요구되는 것은 여타 도시와 차별되는 청주시‘만’의 로컬리티를 확보하여 청주시민으로서의 역사문화적 정체성을 정립하고, 이를 통해 품격 있는 문화도시로서의 이미지를 제고하는 일일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사업단에서는 인문학의 의미와 가치를 우리네 일상에 투영하고 접목해 봄으로써 현실의 다종한 문제들에 대해 진지한 성찰을 시도하고, 이를 통해 ‘함께 살아가는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해 볼 것이다. 충북 지역의 인문학 관련 사업들을 수행하면서 기(旣) 구축된 추진역량과 지자체 및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지원과 호응이 더해져 <청주+청원>의 ‘통합 청주시’는 ‘인문도시 청주’로 거듭나게 될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사업단은 ‘인문강좌’, ‘인문체험’, ‘인문주간’ 등을 순차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며, 그 각각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인문강좌 : 물질적 성장과 발전의 틀 속에 갇혀 잊어버렸거나 잃어버렸던 ‘인간다움’, ‘인간다운 삶’의 가치와 의미를 성찰하고 발견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함. 강단 인문학과 지식의 경계를 넘어 길 위의 시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함.

    √ 인문체험 : 책, 음악, 미술, 영화, 사진 등을 통해 청주시민들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고자 하는 인문체험은, 일상적 삶에서 잠시 비켜 섬으로써 우리네 삶을 되돌아보고 다시금 살아갈 수 있는 여유와 동력을 부여하고자 함.

    √ 인문주간 : ‘청주’는 특정한 공간을 지시하면서, 동시에 그 속에 사는 사람들, 그리고 그들의 역사가 켜켜이 쌓여 있는 거대한 복합체임. 따라서 지금 여기 청주에 살고 있는 사람들 또한 그러한 복합체로서 존재함. 결국, ‘나’란 존재는 관계의 이해를 통해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으며, 삶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게 됨. 만남과 공감, 나눔이 공존하는 장을 마련함으로써 소통의 부재와 인간성의 상실로 야기된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을 해소하고자 함.
  • 기대효과
  • 󰊱 지역 주민들의 정체성 확립과 삶의 가치 회복에 기여
    √ 도시와 농촌, 과거와 현재, 한국과 非한국과 같이 통합 청주시가 당면한 문제점들을 공론화하여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의 마련에 토대를 제공
    √ ‘함께 사는 삶’의 중요성을 인지함으로써 오늘날 우리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여러 갈등을 해소하는 데 일조할 수 있음.
    √ 지역자치단체, 지역의 교육청, 도서관ㆍ박물관 등의 각종 문화기관 등과 적극 협력하여 반성적 삶의 태도와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고양함으로써 공동체와 개인의 삶의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음.
    √ 새롭게 출발한 청주 통합시, 충북 도민들 간의 진정한 의미에서의 통합을 이룩하기 위한 역사ㆍ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음.
    √ 일반시민, 학생, 소외계층 등 다양한 공동체 구성원들에게 인문적 가치를 발견하고 자신의 삶에 있어서 그 가치를 회복할 수 있는 교육적 기회를 제공함.

    󰊲 인문학 교육의 새로운 모델 정립
    √ 인문학적 지식과 가치를 공동체적 요구와 사회문화적 현실에 접목시킴으로써 창조적이고도 실용적인 교육 프로그래밍 구축에 기여
    √ 열린 교육의 장을 마련하여 수강자의 역능(empowerment) 증진과 실제적 삶의 문제 해결책을 제공하는 공동체 교육 모델 구축에 기여
    √ 지역 공동체의 현황과 문제 속에서 인문학적 지식과 가치를 재검토함으로써 기존 인문학 컨텐츠의 고답성을 극복하고 인문학의 사회적 공공성을 강화하는 데 기여

    󰊳 지역 공동체의 인문학 교육과 정책의 강화
    √ 인문 지식을 지역 문화 단체들에게 제공하고 공유함으로써 인문학 교육 컨텐츠를 공동 개발하고 문화 단체들의 인문 교육 관련 전문 능력과 기획력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
    √ 지방자치단체들의 문화예술 정책의 계획, 실행, 평가에 적용되는 공공인문학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한 인문학 교육의 제도화와 정책화를 도모하는 데 기여
    √ 인문학 교육 프로그램을 매개로 인적 자원, 물적 자원, 지적 자원을 교환하고 공유할 수 있는 민간, 공공, 지역 간의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파트너쉽과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기여
    √ 인문학 대중교육 교재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관련 교육 기관 및 민간단체들, 정책 입안자들과 공유함으로써 인문학 대중교육의 모델을 정립하는 데 기여

    󰊴 인력 활용 기대효과
    √ 대학의 연구자들에게 대학 제도 바깥의 일반 시민 및 문화예술 전문 인력과의 소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사회적 책임감을 증진시키는 데 기여
    √ 연구자들에게 일반 시민들과의 생산적 대화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지적 자극을 부여하고 미래의 혁신적인 인문학 연구 주제를 개발하도록 함
    √ 연구자들의 구체적 현장 경험을 통해 공공적 인문학의 발전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는 동기와 기회를 제공
  • 연구요약
  • 인문강좌는 공간ㆍ시간ㆍ인간 그리고 인문교육의 테마로 구성하고 전체 30개의 강좌를 개설, 운영할 것이다. 강좌, 인문주간, 인문체험 행사를 계획하고 있다. 인문주간은 청주라는 도시공간을 중심으로 청주에 대한 이미지와 느낌을 직접 표현하기, 다른 문화 체험하기, 대표적 문화유산인 직지 체험하기, 그리고 인문학과 예술이 어우러지는 다양한 문화공연 체험하기 등을 계획하고 있다. 인문체험은 청주와 충북의 누정 답사, 결혼 이주여성들 대상 박물관 투어, 지역문화유산 체험, 학생들 대상으로 한 시조와 가사쓰기를 실시할 계획이다.
    인문강좌의 수강대상은 일반시민, 학생, 교육 담당자(교사, 교육공무원), 다문화가정 구성원, 청주시내 소외ㆍ낙후지역 주민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수강대상에 따라 동일한 주제라 하더라도 초점을 달리해서 진행할 계획이다. 도시 내의 소외계층들에게 경제적 빈곤과 소외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자신 역시 공동체의 당당한 일원임을 자각케 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삶의 모습을 꿈꿀 수 있게 하고자 한다. 1차년도의 주된 강의대상은 군면 단위의 일선 학교 학생들과 주민들로, 2~3차년도의 경우 본 사업단의 기존 성과를 살려 재소자, 미혼모, 장애인 등으로 그 범위를 확장할 예정이다.
    강좌의 주제 및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청주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 청주시민들을 대상으로 하여 청주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제반 지식들을 강의함으로써 청주시민으로서의 정체성을 정립하고 문화적 자부심을 고양하고자 함.

    󰊲 <청명원(淸明園)>: 인문고전학교
    ☞ 지역의 교사 및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동서양의 고전들을 함께 읽고 해석해 봄으로써 바람직한 삶의 가치와 의미, 삶의 전형(典刑) 등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함.

    󰊳 <동상동몽(同床同夢)>: ‘다름’의 의미와 가치
    ☞ 종래의 다문화교육이 지닌 가장 큰 문제점은 외국인을 한국인化하려는 ‘일방적 동화주의’에 있다는 진단 하에, 우리와 다른 용모, 가치관, 삶의 습속 등을 지닌 저들과 함께 살아가기 위한 나름의 방법들을 모색하고자 함.

    󰊴 <‘인간’과 ‘문’을 논하다>: 인간 이해와 가치 회복
    ☞ 오늘날 인간들이 잊거나 잃어버린 가치와 의미를 반성하고 인문학 강좌를 통해 ‘나’를 새롭게 이해하고 기획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미래의 주역인 학생들에게 직접 인문소양교육을 접하게 하고, 또한 교사와 교육종사자들에게 인문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함께 모색하는 장을 마련할 것임.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본 사업단은 <청주, 명월 아래 인문의 청풍을 품다>라는 아젠다 하에 2015.09.01.부터 2018.08.31.까지 한국연구재단에서 연구비를 지원 받아 인문도시사업을 수행하였다. 본 사업은 충북 지역에서 처음으로 기획․시도된 사업으로, 140여 회의 인문강연, 30여 차례의 인문체험 행사, 1주일씩 3년에 걸친 인문주간 활동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청주 시민들은 지역사회에서 경험하기 힘든 수준 높은 인문학 강의와 각종 체험 행사 등을 무료로 경험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자기 삶에 대한 주체적 인식과 성찰의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 영문
  • We carried out Humanities City Business under the support of research expenses at Korea Research Fellows from 2015.09.01. to 2018.08.31. This project’s agenda is that “Cheongju, enjoying the cheerfulness of humanity under the moonlight." This project is planned for the first time in the Chungbuk area. In the project that was tried, we performed 140 times of humanities lectures, 30 times humanities experimental humanities events, and humanities weekly activities. By doing this, the citizen of Cheong-ju can examine highly humanistic lectures and experiences of various kinds of experiences which are difficult to examine in regional society free of charge, thereby having a main recognition and self-reflection of self-life I was able to do it.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본 사업단은 <청주(淸州), 명월(明月) 아래 인문(人文)의 청풍(淸風)을 품다>라는 아젠다 하에 2015.09.01.부터 2018.08.31.까지 한국연구재단에서 연구비를 지원 받아 인문도시사업을 수행하였다. 본 사업은 충북 지역에서 처음으로 기획․시도된 사업으로, 140여회의 인문강연, 30여 차례의 인문체험 행사, 1주일씩 3년에 걸친 인문주간 활동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청주 시민들은 지역사회에서 경험하기 힘든 수준 높은 인문학 강의와 각종 체험 행사 등을 무료로 경험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자기 삶에 대한 주체적 인식과 성찰의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1. 지역 주민들의 정체성 확립과 삶의 가치 회복에 기여
    · 도시와 농촌, 과거와 현재, 한국과 非한국과 같이 통합 청주시가 당면한 문제점들을 공론화하여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의 마련에 토대를 제공함.
    · ‘함께 사는 삶’의 중요성을 인지함으로써 오늘날 우리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여러 갈등을 해소하는 데 일조할 수 있음.
    · 지자체, 교육청, 도서관ㆍ박물관 등의 각종 문화기관 등과 적극 협력하여 반성적 삶의 태도와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고양함으로써 공동체와 개인의 삶의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음.
    · 새롭게 출발한 청주 통합시, 충북 도민들 간의 진정한 의미에서의 통합을 이룩하기 위한 역사ㆍ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음.
    · 일반시민, 학생, 소외계층 등 다양한 공동체 구성원들에게 인문적 가치를 발견하고 자신의 삶에 있어서 그 가치를 회복할 수 있는 교육적 기회를 제공함.

    2. 인문학 교육의 새로운 모델 정립
    · 인문학적 지식과 가치를 공동체적 요구와 사회문화적 현실에 접목시킴으로써 창조적이고도 실용적인 교육 프로그래밍 구축에 기여함.
    · 열린 교육의 장을 마련하여 수강자의 역능(empowerment) 증진과 실제적 삶의 문제 해결책을 제공하는 공동체 교육 모델 구축에 기여함.
    · 지역 공동체의 현황과 문제 속에서 인문학적 지식과 가치를 재검토함으로써 기존 인문학 콘텐츠의 고답성을 극복하고 인문학의 사회적 공공성을 강화하는 데 기여함,

    3. 지역 공동체의 인문학 교육과 정책의 강화
    · 인문 지식을 지역 문화 단체들에게 제공하고 공유함으로써 인문학 교육 콘텐츠를 공동 개발하고 문화 단체들의 인문 교육 관련 전문 능력과 기획력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함.
    · 지방자치단체들의 문화예술 정책의 계획, 실행, 평가에 적용되는 공공인문학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한 인문학 교육의 제도화와 정책화를 도모하는 데 기여함.
    · 인문학 교육 프로그램을 매개로 인적 자원, 물적 자원, 지적 자원을 교환하고 공유할 수 있는 민간, 공공, 지역 간의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파트너쉽과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기여함.
    · 인문학 대중교육 교재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관련 교육 기관 및 민간단체들, 정책 입안자들과 공유함으로써 인문학 대중교육의 모델을 정립하는 데 기여함.
  • 색인어
  • 인문학, 인문도시, 청주, 인문강연, 인문체험, 인문주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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