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인문도시사업은 천년홍주를 테마로 사용한 이유는 홍성이 2018년 홍주지명 1000년이 되는 해로 고려시대 운주에서 홍주 그리고 일제강점기 홍주와 결성을 합쳐 홍성이 된 것과 2013년 충남도청이 홍성으로 이전하므로써 지역간 연계 개념과 홍주의 역사적 의미를 찾 ...
- 본 인문도시사업은 천년홍주를 테마로 사용한 이유는 홍성이 2018년 홍주지명 1000년이 되는 해로 고려시대 운주에서 홍주 그리고 일제강점기 홍주와 결성을 합쳐 홍성이 된 것과 2013년 충남도청이 홍성으로 이전하므로써 지역간 연계 개념과 홍주의 역사적 의미를 찾아 상호 소통과 상생의 기회가 되고자 하는 의미에서 사용하였다.
- 천년홍주학은 홍주지역의 인문자산을 발굴하고 정리하고자 하는 것으로 홍성학보다 공간적인 범위가 넓고 충남학 보다는 좁은 것으로 홍성을 중심으로 해미, 서산, 예산, 당진 등 내포지역을 대상으로 한다. 이는 충남도청 도시로서의 지역간 이해와 유대를 강화시킬 수 있으며 특히 인문학적으로 역사, 철학, 문학, 예술, 종교 및 건축문화에 대한 인문학적인 토대를 확립하고자 하는 것이다.
천년도시 홍주를 위한 인문도시사업은 천년홍주인문강좌, 천년홍주인문체험, 천년홍주인문축제 등 크게 세 부문으로 나누어진다. 1단계 입문기, 2단계 정착기, 3단계 확산기를 거쳐 2018년 홍주가 천년이 되는 지자체의 사업의 토대를 정립하며 연계 활성화한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천년홍주인문강좌에서는 초중고, 대학생과 공무원, 홍주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강좌와 연구 활동(협의체)로 이루어진다. 둘째, 천년홍주인문체험에서는 주로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역사인문 체험 및 인성교육과 홍주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오늘의 삶에 대하여 살아갈 것인가에 다양한 체험과 일상생활예술로서 그 길을 찾아가는 활동이 이루어진다. 마지막으로 인문주간을 맞이한 축제행사로는 특별포럼과 체험, 전시 및 인문공감콘서트 등 예술 활동이 어우러지는 종합적 인문의 장이 된다. 특별히 인문주간에 진행되는 행사는 인문주간2015의 화두인 “인문학, 디딤돌 미래를 향한 디딤돌”의 내용을 되새기면서 머리로만 아는 인문학이 아니라 가슴으로 느끼고 손발로 실천하는 인문학이 되고자 하여 소규모 상담과 다문화 가정을 위한 이해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코칭으로서의 포럼을 기획하고 있다.
인문강좌 추진방법>
❍ [천년홍주학 교양교과목 강의 운영]
본 대학에서 대학생(교양과목, 2학점), 지역주민, 지자체 공무원 대상 천년홍주학 교과목 운영
❍ [수요인문학 아카데미 ]
→ 총 4회 운영(홍성군문화원2회, 홍주성역사박물관2회
❍ [천년홍주학 협의체] 구성하여
→ 천년홍주학 교재 및 워크북 기초 작성
→ 천년홍주학 멘토북(충남평생교육진흥원)을 출간한다.
<인문체험 추진방법>
❍ [구석구석 천년홍주 살펴보기]: 홍주읍성, 홍주목사, 결성읍성, 사운고택(연차별 적용)
① 교과서로 함께하는 홍주성 체험/홍주목사 둘러보기/ 결성읍성 살펴보기/ 사운고택 체험하기
❍ [요모조모 전통문화 체험하기]: 홍주향교와 유교체험, 구산서원과 인성체험(연차별 적용)
② 향교에서 배우는 선비문화와 전통체험
③ 인성지도사 지역 어르신과 함께하는 밥상머리교육
(구산서원에서 만나는 인문답사 포함)
❍ [여기저기 자연생태 만나보기]: 산, 흙, 꽃에서 만나는 삶의 인문학(연차별 적용)
④ 보개산, 남산, 용봉산의 자연생태
⑤ 흙과 도자로 만나는 시간과 자연의 만남
⑥ 꽃과 치유의 인문학 등
추진방법 : 홍성군교육지청, 홍성생태학교 나무, 홍성군문화원, 농어 촌 인성학교 교육부 지정 1호 마을인 거북이마을, 내포문화관광진흥원 등과 연계하여 지역 초중고 학생 및 일반 인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인문축제 추진방법>
❍ [인문도시 특별포럼] - 천년홍주 들어보기
“인문학, 미래를 향한 디딤돌_천년도시홍주, 인문학으로 거듭나다” 라는 주제 하에 테마별 인문학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① 다문화가정_어떻게 더불어 살 것인가? 장석연 박사(연세대학교)
② 장애 아동_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이정림 박사(육아정책연구원)
추진방법 : 인문주간을 활용하여 컨소시엄 기관과 연계하여 인문학 프로그램 운영
❍ [체험 및 전시] 홍주인의 힐링전: 너나우리 그림하나- 천년홍주 표현하기
③ Healing: recycling, re-born & 생활 소품전(전시공모전)
추진방법 : 인문주간을 활용하여 컨소시엄 기관과 연계하여 지역 초중고 학생 및 일반인 대상으로 부모와 함께하는 생활소품 체험부스 운영
❍ [공연] 인문공감콘서트- “인문학, 미래를 향한 디딤돌-천년홍주 재생하기
홍주출신 저명인사, 일반시민 등 초빙하여 토크 & 난타
④ 나의 홍주이야기 : 우리가 기억하는 홍주
⑤ 난타로 만나는 천년홍주의 소리극장(학교기업 이음)
추진방법 : 인문주간을 활용하여 본 대학 학교기업인 이음에서 난타로 만나는 천년홍주의 소리극과 토크쇼 공연을 통하여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준비하는 시간을 가져본다 등 3부문에서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