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 체험활동에 대한 사회적, 교육적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학교 밖에서는 문화체험, 문화유산답사, 체험교실, 탐방프로젝트, 캠프 등 학생들의 체험을 강조한 야외학습 프로그램들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새로운 사교육의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
야외 체험활동에 대한 사회적, 교육적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학교 밖에서는 문화체험, 문화유산답사, 체험교실, 탐방프로젝트, 캠프 등 학생들의 체험을 강조한 야외학습 프로그램들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새로운 사교육의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점수 위주의 학교교육이 영어, 수학 등 입시과목에 대비한 사교육을 유발했다면, 창의성을 강조하는 사회 분위기, 다양한 경험과 스펙을 중시하는 새로운 입시 유형은 체험, 답사, 탐방이라는 새로운 유형의 교육을 견인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을 필두로 하는 정보통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스마트기기를 야외 체험활동에 활용하는 것이 가능해졌으며, 이를 수용하여 현재 다수의 현장체험학습 관련 앱들이 출시되어 있다. 이러한 앱들은 현장학습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나, 이들은 개인적 현장학습에 초점을 두고 만든 것으로 학교현장에서 사용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또한, 학교에서의 바람직한 현장체험학습은 사전학습, 현장학습, 사후학습의 3단계로 이루어진 교수학습단계를 가지는데, 기 개발된 앱들은 현장활동만을 지원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적 측면을 고려한 모바일 기반의 현장체험학습 지원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또한 현재는 이러한 모바일 기반의 현장체험학습이 실제 교육효과를 가지는지, 어떠한 활동이 학습효과를 유발하는지 등 교육적 효과 면에서의 체계적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데 이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이러한 필요성을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 얻고자 하는 최종 목표는 첫째, 현장 중심의 교수학습 모델 개발, 둘째, 모바일 현장학습 저작 지원 S/W 프레임워크 도출, 셋째, 모바일 기반 현장학습의 평가 틀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5년에 걸쳐 세계유산지역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모바일기반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진행을 보다 유연하게 적용하기 위해 모바일 현장학습 저작 소프트웨어 (MoFAS)를 개발하였다. MoFAS는 사전 문제저작, 현장체험활동지원, 그리고 사후에 현장에서 축적된 데이터의 재활용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프레임웤을 잡았으며, 실제 현장체험학습에 적용되었다. 현장체험학습도 일종의 학습활동이기 때문에 이를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틀이 필요한데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의 평가와 관련하여서는 질적 방법론에 의한 평가와 함께 시스템에 쌓이는 로그데이타를 기반으로 하는 평가틀을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