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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과제 상세정보

일·가정 양립지원을 위한 방과후 아동 돌봄교실의 미디어교육 기반 창의·인성 증진 콘텐츠 개발과 적용 연구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edia education- based creativity and personality enhancement contents of after-school child care service to support work-family reconciliation
  • 연구자가 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시스템에 직접 입력한 정보입니다.
사업명 학문후속세대양성_학술연구교수& #40;인문사회& #41; [지원년도 신청 요강 보기 지원년도 신청요강 한글파일 지원년도 신청요강 PDF파일 ]
연구과제번호 2019-S1A5B5A02-2019S1A5B5A02034983
선정년도 2019 년
연구기간 2 년 (2019년 07월 01일 ~ 2021년 06월 30일)
연구책임자 정수정
연구수행기관 동명대학교
과제진행현황 중단
과제신청시 연구개요
  • 연구목표
  • ○ 본 연구는 미디어교육 기반의 방과후 아동 창의․인성 증진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에 대한 창의·인성 증진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활용할 수 있는 창의·인성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고자함.

    ○ 이를 통해 초등학교 자녀를 둔 잠재적 경력단절 여성을 위해 아동의 권리적 측면을 고려한 정책 수립의 표준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함과 동시에 방과후 아동 돌볼교실에 최적화된 교육콘텐츠 보급과 제공에 연구의 목적이 있음.

    ○ 개발된 교육 콘텐츠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위한 e-learning 개발과 K-mooc 플랫폼 제공을 통해 확산, 보급됨으로써 향후 미디어 기반의 다양한 매체를 통해 초등 방과후 아동의 창의적 문제발견과 도덕성을 갖춘 창의·인성 인재양성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함

    ○ 본 연구는 아동을 대상으로 미디어 기반 창의인성 증진 교육 콘텐츠를 제작해서 이를 초등 방과후 교실에 적용하고자 함. 특히 미디어 교육 기반의 교육 콘텐츠는 기존 교수법과 차별화된 새로운 창의인성 교육의 지평을 개척하고자 함

    ○ 향후, 3년간 진행될 본 연구는 문화예술 및 영상과 융합 콘텐츠와 같은 융합형 학문분야와 상담치료, 영상치료분야의 신생 학문분야와의 활발한 학문적 교류 시도를 통해 성과확산의 통로와 창구를 열어둘 계획임
  • 기대효과
  • ○ 본 연구는 크게 위와 같은 4가지 측면에서 연구의 독창성과 기대효과를 가질 수 있음

    1) 일·가정 양립지원을 위한 방과후 아동돌봄교실 최적화된 콘텐츠 제시
    : 과거에는 한국사회가 대가족 중심의 사회였지만, 지금은 대부분이 핵가족의 형태로 사회를 살아가고 있어, 인성교육 등 가정에서 배워나가야 할 소양들을 배울 기회가 많이 부재되어있는 현실에 있음. 부모의 맞벌이로 부모의 부재를 경험하는 아동들에게 인성과 같은 기본 소양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미디어교육 기반 창의·인성 증진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함. 단순한 기능위주의 지식 습득만을 위함이 아닌 부모의 부재까지 고려해서 인성에 기반한 창의성 교육콘텐츠로 돌봄교실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시함
    2) 아동권리적 측면을 고려한 돌 교육콘텐츠 정책방안수립의 기초자료 제공
    : 아동권리협약(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 CRC)은 18세 미만 아동이 가지는 모든 권리를 담은 국제적인 약속이며 1989년 11월20일 유엔에서 만장일치로 채택되었고,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 196개국이 비준하였음. 즉, 유엔 아동권리협약내 아동이라면 누구나 마땅히 누려야 할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의 권리가 포함되어 있음. 본 연구는 이러한 아동이라면 누려야 할 기본 4대 권리를 이론적 배경을 기본철학으로 도입하고자 함

    3) 빅데이터 시대 새로운 연구방법론 적용으로 제시
    : 의미연결망 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은 많은 문서들이 텍스트로 데이터화 되는 빅데이터 분야에서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는 기법으로 개별 단어의 고정된 속성이나 개념이 아닌 상호작용적 관계에서 그 의미를 포착할 수 있게 함. 이러한 의미연결망 분석을 통해 방과후 아동돌봄교실에 대한 사회구성원들의 인식실태와 요구도의 쟁점을 분석하고 담론을 형성하고자 함

    4) 4차 산업혁명시대의 미디어교육 기반 창의·인성 증진 콘텐츠 제시
    : 미디어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국회에서 ‘미디어교육법안’ 제정을 준비 중임(한국언론진흥재단, 2018). 특히, 4차 산업혁명시대에 인터넷을 기반으로 초연결사회에서 살고 있는 시대의 아동들에게 미디어로부터 보호와 차단의 패러다임만 강조하는 것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음. 미디어의 범람과 급속한 확산 속에 미디어는 삶의 일부이자 일상이 됨으로서 현대 사회에 삶의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되었으므로 아동들에게 미디어에 대한 이해 및 활용 능력을 촉진시켜주고 미디어 능력을 제고할 수 있는 적극적이고, 근본적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요구됨(양선희, 2019) 본 연구에서 제안되는 미디어(영화, 애니메이션, 뉴스, 다큐멘터리, 공익광고, 유튜브 등)는 문자매체처럼 단일 감각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다양한 감각으로 확장시키는 매체로(McLuhan, 1964), 수업에 참여하는 아동의 복수감각을 자극해 창의성을 끌어내는 효과적 시청각 콘텐츠로 활용됨

    ○ 본 연구는 아동 교사, 부모 연구대상측면에서 아래의 기대효과를 가짐.

    1) 아동 : 수준별(A,B,C) 돌봄교육 콘텐츠를 제공받음으로써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향상시키고, 창의·인성을 증진시키고자 함.

    2) 교사: 수준별(A,B,C) 돌봄 교육 콘텐츠 교사용 지침서 및 e-learning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 받음으로써 교육부, 여가부, 복지부 등 다부처간에 상호교류가능한 표준화된 돌봄콘텐츠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함으로써 여러기관에 보급·확산이 가능함.

    3) 부모: 맞벌이가정의 경력단절여성의 일·가정 양립을 지원하여 가계에 부담이 되는 사교육비 절감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언제든 믿고 맡기고 싶은 돌봄콘텐츠가 구비된 돌봄서비스기관으로 변모가 가능함. 즉, 수준 높은 돌봄교육 콘텐츠 제공으로 사교육비 절감과 공교육에 대한 신뢰도가 향상을 기대함
  • 연구요약
  • 21세기 새로운 정보통신기술의 활용 및 아동들의 취향과 욕구의 변화를 반영한 교육콘텐츠 제시가 요구되고 있음.
    - 선행연구에서도 미디어 교육의 틀 내에서 미디어를 단편적으로 활용한 교육내용은 있었지만, 아동 돌봄교실의 정규 교육과정 내에서 창의·인성을 증진하기 위한 교육콘텐츠로 미디어기반 교육콘텐츠를 개발하여 적용한 경우는 부재함. 이에 미디어에 기반한 창의·인성 증진 돌봄 교육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함.
    - 21세기 교육에서 창의·인성은 매우 중요한 역량이고 미래지향적 가치로 강조되고 있음. 이에 인성과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콘텐츠를 구축하여 실제 교육·보육현장에서 적용할 필요가 있음.
    - 아동들에게 성숙한 성장을 조력하기 위해 가정에서부터 인성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지만, 현대 사회구조적 변화로 핵가족 및 맞벌이가정의 증가로 양육과 훈육을 맡을 어른이 없어 가정에서 인성교육을 지속적으로 하지 못하는 실정임.
    - 이에 본 연구는 돌봄 아동의 수준별(연령별) 창의·인성 증진 교육콘텐츠 개발을 위해 아동이 실제 학교생활에서 당면한 과제를 창의적 사고로 풀어내고 도덕적 문제 상황에 직면 했을 때 올바른 인성과 판단력을 통합하여 해결방안을 찾아나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본 연구는 미디어를 기반으로 교육콘텐츠를 선정함에 있어서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영화, 뉴스, 공익광고, 유튜브 등의 콘텐츠를 사용하여 돌봄교실 아동의 교육·보육 콘텐츠를 구성하였고, 아동의 창의성과 인성을 함양하고자 함.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취업단절여성들의 일·가정의 양립을 지원하고자 하는 것이 목표임.

    - 아동 돌봄교실의 교육·보육 콘텐츠는 아동의 연령을 고려하여 수준별 교육콘텐츠를 개발하고(A단계: 초등1,2학년, B단계: 초등3,4학년, C단계: 초등5,6학년), 돌봄교사에게는 아동의 수준별(연령별) 적용이 가능한 돌봄교사 지침서(A단계 지침서: 초등1,2학년, B단계 지침서: 초등3,4학년, C단계 지침서: 초등5,6학년)를 개발함.

    - 또한 교사용 e-learning 연수 프로그램과 K-mooc 돌봄교육 플랫폼을 제공해 양질의 방과후 돌봄교육 콘텐츠를 확산·보급하고자 함. 궁극적으로 다부처별 다양한 돌봄현장에서도 포괄적 적용이 가능한 표준화된 미디어교육 기반 창의·인성증진 콘텐츠의 가이드라인을 제공시 본연구의 목적임.

    - 교육부, 여성가족부, 보건복지부 등 3개 부처가 돌봄서비스 신청자를 순차적으로 수용하고자 계획하고 있어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정부 다부처 간의 긴밀한 협력과 새로운 돌봄 생태계 조성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

    - 돌봄서비스를 추진하는 부처간 ‘칸막이’ 현상으로 인하여 전달체계의 비효율성 ·연속적이지 못한 돌봄서비스로 통합관리체계가 미흡함(이정림, 정주영, 정익중, 조혜주, 2013).

    - 이에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미디어교육 기반 창의·인성 증진 콘텐츠를 통해 3개 각 정부부처 산하에 속해 있는 돌봄 기관의 아동들이 사회적 요구에 따라 어떤 돌봄 기관에서도 원활한 방과후 아동 돌봄교육 콘텐츠를 받을 수 있는 표준적 돌봄 가이드라인의 연계 및 공유를 제시함.
결과보고시 연구요약문
  • 국문
  • 21세기 새로운 정보통신기술의 활용 및 아동들의 취향과 욕구의 변화를 반영한 교육콘텐츠 제시가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미디어 교육의 틀 내에서 미디어를 단편적으로 활용한 교육 내용은 있었지만, 아동 돌봄교실의 교육과정 내에서 창의·인성을 증진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으로 미디어기반 돌봄교육 콘텐츠를 구체적으로 개발한 경우는 거의 없었다. 이에 미디어교육에 기반한 창의·인성 증진 돌봄교육 콘텐츠를 초등학교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개발하였다. 특히 미디어를 기반으로 교육콘텐츠를 선정함에 있어서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영화, 뉴스, 공익광고, 유튜브 등의 콘텐츠를 사용하여 돌봄교실 아동의 교육·보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 영문
  • In the 21st century, the use of new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and the presentation of educational contents that reflect the changes in the tastes and desires of children are required. Reflecting this trend of the times, there were educational contents that used media fragmentarily within the framework of media education. However, there are few cases where media-based care education contents were specifically developed as an educational program to promote creativity and personality within the regular curriculum of child care classes. Therefore, we intend to develop creative and personality-enhancing care education contents based on media education in consideration of the developmental level of elementary school.
연구결과보고서
  • 초록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는 아동교육에서 창의·인성은 매우 중요한 역량이고 미래지향적 가치로 강조되고 있다. 이에 인성과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콘텐츠를 구축하여 실제 교육·보육현장에서 적용할 필요가 있다.
    선행연구에서도 미디어 교육의 틀 내에서 미디어를 단편적으로 활용한 교육 내용은 있었지만, 아동 돌봄교실의 정규 교육과정 내에서 창의·인성을 증진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으로 미디어기반 돌봄교육 콘텐츠를 구체적으로 개발하여 적용한 경우는 부재하다. 이에 미디어교육에 기반한 창의·인성 증진 돌봄교육 콘텐츠를 초등학교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개발하고자했다. 아동이 실제 학교생활에서 당면한 과제를 창의적 사고로 풀어내고 도덕적 문제 상황에 직면 했을 때 올바른 인성과 판단력을 통합하여 해결방안을 찾아나갈 수 있도록 아동의 발달별 창의·인성 증진 교육콘텐츠를 개발하였다. 특히 미디어를 기반으로 교육콘텐츠를 선정함에 있어서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영화, 뉴스, 공익광고, 유튜브 등의 콘텐츠를 사용하여 돌봄교실 아동의 교육·보육 콘텐츠를 구성하였다.
  • 연구결과 및 활용방안
  • 본 연구에서는 방과후 돌봄교실에 대한 요구도 조사와 콘텐츠 준거 마련을 위한 델파이 조사 등을 바탕으로 ‘미디어교육 기반 창의·인성 증진 돌봄교육 콘텐츠’를 수준별(A, B, C단계)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미디어교육 기반의 창의·인성 증진교육콘텐츠를 구축을 바탕으로 돌봄교육 콘텐츠의 초석을 마련하였으므로 장기적 측면에서 아동 돌봄교실에서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한 돌봄교육 콘텐츠 보급 및 확산에 주요한 교육적 함의를 줄 것으로 기대한다.
  • 색인어
  • 방과후 아동 돌봄, 미디어교육, 창의·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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